3월, 거리두기 완화로 서비스업 활력 되찾아…숙박·음식 8.1%↑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4-30 13:05:10
  • -
  • +
  • 인쇄
광공업은 생산 감소
국내 기계 공공수주 늘어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 완화로 숙박업과 음식업이 활기를 보이며 전 산업 생산량이 올라갔다.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아 배송 업무량이 늘어나며 운수 및 창고 업종도 증가했다.

30일 기획재정부 발표에 따르면 전산업생산은 2개월 연속 오르며 전달과 비교해 0.8% 증가했다.

서비스업은 금융·보험에서 3.1% 감소했으나 숙박·음식 8.1%, 운수·창고가 5.8% 증가하며 전월비 1.2% 증가했다. 이에 더해 예술·스포츠·여가도 7.6% 오르며 전반적인 대면서비스업의 개선세를 이어갔다.
 

▲ [기획재정부 제공]

 

서비스업에 비해 광공업은 다소 주춤했다.

광공업은 광업이 –3.7%, 제조업 전기·가스업이 –0.6%로 모두 감소하며 전월비 0.8% 감소했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전달에 비해 2.4%p 하락한 75.0%로 나타났다. 재고와 출하가 각각 전월비 1.2%, 0.6% 감소했다.

설비투자에서 기계류 투자는 0.1% 증가했으나 운송장비 투자가 0.5% 감소하며 전 달과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 [기획재정부 제공]

 

국내기계수주 분야는 공공수주가 39.8% 올랐고 민간수주에선 10.9% 내리며, 전월 대비 9.1% 떨어졌다.

한편, 건축 공사 실적은 1.1% 감소했지만 토목 공사 실적이 4.2% 상승하며 0.4%의 전월비를 나타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수출과 심리 개선 등이 향후 지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코로나19의 확산세와 공급망 차질 우려 등으로 일부는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hy, 주 단위 건강관리 시대 연다...‘브이푸드 위클리’ 3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y가 ‘브이푸드 위클리 3종(△브이푸드 위클리 올인원 △브이푸드 위클리 스킨핏 △브이푸드 위클리 컷앤핏)’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브이푸드 위클리는 7일 단위 포장으로 부피가 작아 가정, 사무실에서 보관이 용이하며 구매 전환이 쉬운 제품이다. 프레시매니저 정기배송으로 꾸준한 건강관리도 가능하다. 신제품 3종은 한 팩으로 건강

2

오뚜기, ‘100% 땅콩버터 크런치·스무스’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100% 땅콩버터 크런치·스무스’ 2종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하이-올레익(High-Oleic) 땅콩만을 엄선해 사용했다. 맛은 2가지로 구성했다. 크런치(Crunchy)는 땅콩의 식감을 살려 씹는 재미와 진한 고소함을 더했고, 스무스(Smooth)는 알갱이 없이 부드러운 질감으

3

한솥 x 서울대, 청년 아이디어 담은 ‘창의 레시피 공모전’ 최종 결선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솥도시락은 지난 8일 서울대학교와 공동 주최한 ‘창의 레시피 공모전’ 최종 결선을 한솥 본사에서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한솥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청년 세대의 창의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감각을 실무와 연결해 사회적 가치 실현과 외식산업 발전을 함께 도모하고자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마련됐다. 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