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부실 리스크 강타, 캐피탈업계 신용등급 연일 강등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6 14:35:07
  • -
  • +
  • 인쇄
부실 해당 고정이하여신 총액 1년 새 60% 폭증
엠케피탈, 오케이케피탈, 에이케피탈 하향 행렬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신용평가업계가 연일 캐피탈사의 신용도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 부실이 심화되면서 캐피탈 부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 사진은 본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오유나 한국신용평가 수석 애널리스트가 지난 20일 30개 캐피탈사 업무보고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부실 채권에 해당하는 고정이하여신 총액이 올해 3분기 말 기준 약 4조원에 육박하는 3조9239억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인 지난해 9월 말 2조4577억원에 비해 무려 59.6%나 늘어났다. 캐피탈업계 고정이하여신 총액은 2019년 12월 2조8908억원에서 부동산 경기가 정점을 향해 가던  2020년 12월과 2021년 12월 각각 2조5606억원, 2조2428억원으로 오히려 줄었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에 들어간 지난해 12월 기준 2조8000억원으로 뛴 후 폭증세를 보이고 있다.

 

한신평, 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신용평가 3사는 이달 엠캐피탈의 신용등급 전망을 ‘A-(긍정적)’에서 ‘A-(안정적)’로 한 단계 낮췄다. 

 

한기평은 지난 22일 오케이캐피탈의 신용등급을 ‘A-(부정적)’에서 ‘BBB+(안정적)’로 하향 조정했다. 앞서 21일에는 에이캐피탈의 신용등급을 A3에서 A3- 로 하향 조정했다 

 

한기평은 오케이캐피탈에 신용등급 하향 조정에 대해 "회사의 시장지배력이 약화됐고 대손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크게  저하됐으며 부동산PF 관련 대출의 부실 증가로 자산건전성이 크게  저하된 점 등을 종합 반영했다"고 밝혔다.

 

한기평은 에이케피탈에 대해선 "미흡한  수익성이 지속된 가운데 올해 들어 적자가 확대됐고 자산건전성 저하 추세가  지속됐으며 유동성이 저하된 가운데, 단기간내 큰 폭의 개선은 제한적일 전망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등급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기평은 A급 이하 캐피탈사를 중심으로 자산세 성장세 둔화와 수익성 악화가 심화되고 있고 부동산 경기 저하와 고금리 기조 지속 전망으로 사업 환경 역시 비우호적이라고 진단했다. 

 

한기평 윤희경 수석연구원과 김태현 평가위원은 보고서에서 캐피탈업계의 부동산 PF와 관련 "대손비용 증가로 내년 실적은 올해보다 저하되고 부동산PF 관련 대출의 부실 발생  증가로 이자부문과 투자사업 부문의 수익성 개선도 쉽지 않을  전망"이라며"PF 한계  사업장이 증가하면서 자산건전성 저하세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 봤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리온 담서원 전무, 부사장 승진…'전략경영본부' 신설로 오너 경영 강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리온그룹이 오너 일가인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전략경영본부를 신설하며 그룹 차원의 장기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섰다. 오리온그룹은 12일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발표하고,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새로 만든 전략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전략경영본부는 신규사업, 해외사업, 경영지원, CSR(기업의 사회적

2

젠레스 존 제로, 2.5버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호요버스는 어반 판타지 ARPG ‘젠레스 존 제로’ 2.5 버전 ‘밤을 비추는 불씨가 되어’를 오는 30일 업데이트 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시즌 2의 주요 스토리를 중심으로 신규 에이전트 공개, 협동 전투 콘텐츠 개편, 게임 플레이 전반의 최적화를 포함한다.새롭게 합류하는 공허 사냥꾼 ‘엽빛나’는 두 가지 모습을 지

3

컴투스, ‘가치아쿠타’ 기반 콘솔·PC 신작 개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 ‘가치아쿠타’를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 ‘가치아쿠타: The Game(가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가치아쿠타’는 슬럼가에서 자란 소년 루도가 차별과 억압에 맞서 싸우는 배틀 액션 TV 애니메이션이다. 사회적 메시지와 독특한 그래피티 감성, 감각적인 액션 연출로 주목받고 있다. 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