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즈팜, ‘소형 스마트 식물재배 시스템’ 출시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9 15:41:29
  • -
  • +
  • 인쇄
도심 곳곳의 작은 공간에서도 식물재배 가능해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아워즈팜은 도심 곳곳의 작은 공간을 활용해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소규모(소형) 스마트팜 모듈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도시농업·치유농업·플랜테리어 등 식물을 키워드로 하는 다양한 테마가 급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최신 트렌드에 맞춰 식물공장 전문 솔루션 기업 아워즈팜은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소형 스마트 식물재배 시스템을 선보였다.
 

▲아워즈팜이 도심 곳곳의 작은 공간을 활용해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소규모(소형) 스마트팜 모듈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아워즈팜]

 

이번 시스템 개발의 배경은 끊임없는 수요자들의 요구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도시재생 개념으로 식물을 주제로 한 테마 공간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비롯해 유치원·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의 농업 체험공간에 필요한 소규모 식물 재배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이어지고 있다.

공공기관 등에서는 미래 첨단농업 홍보에 필요한 소규모 스마트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으며 레스토랑·샐러드 카페 등 외식 업체에서 자체 작물 생산을 통한 ‘팜 투 테이블’ 형태의 서비스를 도입하고 싶다는 의견 등이 이번 출시로 이어지게 된 주요 이유다.

그러나 공통된 조건에서 공간이 한정적이라는 제약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가 문제였다. 작은 공간에서 최대의 효율을 거둘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아워즈팜은 제어부와 재배부를 따로 제작해 결합하는 방식으로 공간에 맞춰 변형·조립하는 형태로 전체 구조를 설계했다.

이 시스템을 출시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한 샐러드 카페로부터 구축 문의를 받아 첫 도입 사례를 만들었다. 아워즈팜에 따르면 이 카페 주인은 소규모 스마트 재배 시스템을 활용해 생산될 작물에 따라 이미 다양한 메뉴개발을 마치고 수확할 날만 기다리는 상황이다.

아울러 플랜테리어의 일환으로 매장 내 분위기도 예전보다 훨씬 건강해진 느낌이라며 많은 시너지 효과가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아워즈팜이 도심 곳곳의 작은 공간을 활용해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소규모(소형) 스마트팜 모듈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아워즈팜]

 

이 시스템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는 것은 물론 예비 스마트팜 창업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들 예비 창업자들은 스마트팜 분야에 뛰어들기 전 예행연습으로 소형 스마트 식물재배 시스템을 찾고 있으며 아워즈팜으로 많은 문의가 이어지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본격 스마트팜 창업투자에 앞서 비교적 소규모 예산으로 소형 스마트 식물재배 시스템을 구축해 실질적 운영·생산 경험, 더 나아가 판로개척 등 사업 계획까지 마련할 수 있다는 반응이다.

아워즈팜 관계자는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발한 시스템인 만큼 앞으로 스마트팜이 필요한 어느 곳이든 소형 스마트 식물재배 시스템이 놓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무인카페도 ‘두쫀쿠’ 열풍… 메일빈 피스타치오 신메뉴 ‘업계 최초’ 도입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무인 솔루션 전문 기업 주식회사 휴니크의 무인 커피 플랫폼 브랜드 ‘메일빈(mailbean)’이 무인카페 업계 최초로 피스타치오 신메뉴를 선보이며 시장 트렌드 선도에 나섰다. 최근 식품 업계는 ‘두바이 초콜릿’에서 파생된 ‘두쫀쿠(두바이쫀득쿠키)’ 열풍으로 피스타치오 관련 디저트가 주류로 자리 잡은 상태다. 메일빈은 이러한 소비자

2

카스, 설맞이 '실속 패키지' 출시…가성비 강화로 소비 부담 낮춰
[메가경제=정호 기자] 카스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활용도를 높인 한정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설 패키지의 대표 상품인 '카스 프레시 슈퍼세일팩'은 330ml 캔 24개로 구성되며, 기존 가격보다 대폭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된다. 경기 둔화와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명절 시즌 동안 합리적 가격으로 즐길

3

시몬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4층 하이엔드 리빙관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13일 밝혔다. ‘뷰티레스트 블랙’은 시몬스 침대 최상위 라인으로, 특급호텔 스위트룸 침대로도 유명하며, 2018년 출시 2년 만에 300억 원 매출을 달성하고 2023년에는 월 판매량 300개를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