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후 눈 간지럽고 뻑뻑하다면… '헤르페스 바이러스 각막염' 주의보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0 15:55:23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여름철 여행과 물놀이 시즌이 본격화되면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각막염’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온 상승과 함께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가운데, 면역력이 떨어진 틈을 타 재활성화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눈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고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한 감염성 바이러스로, 감염되면 체내에 잠복해 있다가 피로,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다시 활성화되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단순 포진 바이러스 1형(HSV-1)은 눈, 입, 피부 등에 주로 감염되며, 눈에 침투할 경우 각막염, 결막염, 눈꺼풀염 등 다양한 안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여름철 물놀이 시즌이 본격화 되면서 헤르페스 각막염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헤르페스 각막염은 포진성 각막염의 일종으로, 각막의 상피층은 물론 깊은 실질 및 내피층까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 초기는 눈 주위 가려움증과 수포, 결막 충혈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되지만, 증상이 심화되면 눈물 과다, 시야 흐림, 각막 궤양 등으로 발전해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각막염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으로, 반복적으로 감염되면 각막에 흉터가 남고 각막 혼탁으로 이어져 심각한 시력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각막염 재발이 잦은 환자들 중 일부는 영구적인 시력장애를 겪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치료는 감염 위치와 정도에 따라 항바이러스 점안제, 연고, 경구약을 병행하거나 스테로이드 안약, 항생제, 치료용 콘택트렌즈 등이 활용된다. 감염 초기에 안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후유증 최소화의 관건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기본 위생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특히 손 씻기 및 눈 비비지 않기 등 개인위생 관리는 필수다. 입술이나 피부에 포진이 올라왔을 경우 손으로 만진 후 눈을 비비는 행위는 바이러스 전파 경로가 될 수 있다. 이미 감염 경험이 있다면 재발 방지를 위해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영양 섭취 등 면역력 유지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황규연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전문의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여행지에서 돌아온 후 눈에 가려움, 충혈, 이물감 등이 느껴진다면 단순한 피로로 넘기지 말고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며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은 빠른 치료가 시력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IBK기업銀,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장학금 전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848명에게 장학금 16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장학금 후원에는 중기 근로자가 재직 중인 회사가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아울러 IBK장학생은 향후 도서벽지 지역의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학습지도 봉사활동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

2

우리銀, 시니어 ‘키오스크 체험’ 제공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WON뱅킹 시니어 전용 페이지 ‘우리 원더라이프’에서 ‘키오스크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기념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키오스크 체험 서비스’는 키오스크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로, 음식 주문 등 일

3

해태제과, 그림으로 즐기는 ‘후렌치파이 감각 탐험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해태제과가 후렌치파이의 4가지 매력을 그림으로 담은 감각 탐험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패키지에 후각, 촉각, 청각, 시각적 특징을 이색 탐험 장소와 함께 각각 표현한 일러스트 4종. 압도적인 64겹 페스츄리 과자라는 의미를 살려 64만개만 준비한 한정판이다. 후렌치파이 마스코트 ‘후야’가 패키지에 등장해 4개의 탐험 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