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3세 허용수 '승산'...오너가에 100억대 배당 '꼬박꼬박'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4-06 18:05:43
  • -
  • +
  • 인쇄
별도 기준 매년 적자...연결 자회사 이익 힘입어 수백억 순이익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GS그룹 3세인 허용수(55) GS에너지 대표 일가가 올해도 가족 회사를 통해 올해도 100억 원대 배당을 받아 곳간을 채운 것으로 나타났다.

 

▲ 허용수 GS에너지 대표


승산은 허만정 LG그룹 공동 창업주의 다섯 째 아들인 고 허완구 회장이 설립한 회사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허 대표는 허 회장의 장남으로, 승산 지분 62.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뒤를 이어 여동생인 허인영 승산 대표(23.45%), 장남 허석홍(22) 씨(6.11%), 차남 허정홍(19) 씨(4.83%), 부인 김영자 씨(3.01%)가 각각 승산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허 대표 일가 회사나 다름없다.

승산은 지난해 영업손실이 12억 원에 이르는 등 수년째 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하지만 오너 일가는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120억 원의 배당을 받는 등 꾸준히 현금을 받아갔다.

승산의 주요 매출은 강원 강릉시에 있는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와 골프장 사업에서 나온다.

지난해 매출액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327억 원으로 전년보다 16.8% 늘었다.

골프장 매출액은 115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하는 데 그쳤지만, 리조트 매출액이 같은 기간 29.3% 늘어난 178억 원을 기록했다.

승산은 과거 GS칼텍스나 GS홈쇼핑 등 GS그룹 계열사의 물류 사업을 맡아왔지만 관련 부문을 정리하고 자산을 매각하면서 일감 몰아주기 논란에서 벗어났다.

다만 지분 89.4%를 보유한 미국 철강사업 자회사 '파웨스트 스틸(Farwest Steel)'의 지분법 이익에 힘입어 247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넥슨 '메이플스토리', 키네시스 리마스터 등 겨울 1차 업데이트 적용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넥슨은 자사 인기 역할수행게임(RPG) 게임 ‘메이플스토리’에 키네시스 직업 리마스터를 포함한 겨울 1차 업데이트를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키네시스의 핵심 콘셉트를 유지하면서도 스킬 이펙트와 캐릭터의 외형을 더욱 세련된 모습으로 개편하며 ‘싸이킥 포인트’를 삭제하는 등 새로운 스킬과 합리적인 전투 구조로 최신의 플레이 경향과 맞

2

교원투어 여행이지, ‘2030 모여라! 대만 주류 투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원투어 여행이지가 MZ세대를 겨냥한 ‘2030 전용 대만 주류 투어’를 선보인다. 독특한 경험을 중시하는 2030세대 취향을 반영한 테마 상품으로 신규 수요 공략에 나선다. 이번 ‘2030 모여라! 대만 주류 투어’는 개성과 취향을 중시하는 MZ세대 사이에서 위스키가 새로운 주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됐다. 특히

3

쇼핑몰 한복판에 숲이?...아이파크몰, ‘용산곤충관’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DC아이파크몰이 아이들과 가족 단위 고객이 붐비는 쇼핑몰 명당자리에 상품 진열대 대신 숲과 흙, 그리고 살아있는 곤충 체험관을 선보인다. 아이파크몰 용산점은 오는 23일 용산점 리빙파크 6층 ‘키즈 앤 하비(Kids&Hobby)’ 공간에 도심 속 자연 생태 체험관인 ‘용산곤충관’을 공식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용산곤충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