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불량’ 진성푸드 순대, 무더기 회수 조치...이마트·GS리테일 등도 규정 위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11-04 02:24:43
  • -
  • +
  • 인쇄
식약처, 식품위생법 등 위반 확인...행정처분·수사의뢰 요청
39개 제품 판매중단·회수조치...유통업체 14곳도 행정처분 요청

연 4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는 한 식품업체가 비위생적인 제조시설에서 순대를 만들고 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불시 조사를 진행했다.
 

▲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된 진성푸드 제품 [자료=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논란이 된 순대 제조공장의 일부 시설이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는 등 법 위반사항을 직접 확인하고, 관할 관청에 해당 업체에 대한 행정처분·수사의뢰를 요청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KBS는 지난 2일 한 대형 순대업체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순대를 만들고 있다는 보도와 함께 공장 내부 영상을 공개했다.

식약처도 이 내용을 사전에 입수하고, 2~3일 충북 음성에 있는 진성푸드를 불시 조사했다.

식약처는 이틀간 위생점검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해썹·HACCP) 평가를 진행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제조시설의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의무 준수 여부 ▲해썹 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식약처 점검 결과에 따르면, 진성푸드가 ‘식품위생법’,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는 순대 충진실 천장에 응결수가 맺힌 것을 확인하는 등 진성푸드의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사실을 적발했다.

또 식품제조가공업(순대 등)과 식육가공업(돼지머리 등)에 대한 해썹 평가 결과, 작업장 세척, 소독 및 방충·방서 관리 등 일부 항목이 미흡해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 자료=식약처 제공


진성푸드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게 육수농축액’을 원료로 사용했음에도 제품에 관련 성분을 표시하지 않았다.

또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함유 제품 39개에 소비자 안전을 위한 표시를 하지 않았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들의 판매중단과 회수조치를 내렸다.

아울러 해당 제품들을 판매한 이마트, GS리테일 등 14개 유통전문판매업체에 대해서도 표시 관련 규정을 위반했다고 판단해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적발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을 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위반사항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면서 “부적합된 식품제조가공업과 식육가공업 해썹에 대해서는 업체의 시정조치 완료 후 불시 재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2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3

코웨이, 17년 연속 브랜드스탁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5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17년 연속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특허 받은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기반으로 국내 230여 개 주요 산업 부문의 1천여 개 브랜드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상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