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日국제협력기구와 태국서 기후변화 협력 등 양자 회담 가져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6-10 09:17:30
  • -
  • +
  • 인쇄
EDCF–JICA,9일 태국 방콕에서 양자회담 개최
글로벌 기후변화대응, 개도국 민간부문 지원 개발원조 협력 방안 논의

수출입은행이 일본 국제협력기구와 글로벌 기후변화대응 및 개도국 민간부문 지원을 위한 개발원조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아시아 4개국 원조기관 회의’ 참석을 계기로, 우리나라 ODA 차관 시행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과 JICA 간에 3년만에 이뤄졌다.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가 지난 9일 태국 방콕에서 글로벌 개발이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양자 회담을 실시했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가 9일 태국 방콕에서 글로벌 개발이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양자회담을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메구미 무토 JICA 수석본부장, 이상호 수은 경협총괄 담당 부행장 [사진=한국수출입은행 제공]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은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기금으로 한국수출입은행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관리 중이다.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해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 증진을 도모한다.

일본 국제협력기구(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는 1974년 설립된 일본 외무성 산하기관으로 유상차관, 무상자금, 기술협력 등을 통한 개도국 공적개발원조 업무를 담당한다.

아시아 4개국 원조기관 회의는  2010년 시작된 한국·일본·중국·태국의 원조실행기관간 연례회의체로, 금년 태국 방콕에서 개최(6월 8일~9일)되어 ‘메콩강 유역 공급망 확충을 위한 기관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두 기관은 팬데믹 등으로 중단되었던 협력 채널을 재개하고, 최근의 글로벌 개발이슈에 대한 협력 의지를 공고히 했다.

특히 △글로벌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개도국 협력사업 발굴 △개도국 자생력 확충을 위한 민간부문 지원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기후변화대응은 팬데믹 이후 우리 정부의 핵심 개발협력분야다. 이에 발맞추어 EDCF 위탁수행기관인 수은도 향후 EDCF 지원준비단계에서 기후위험을 반드시 분석하도록 사업체계를 개편 중이다.

이상호 수은 경협총괄 담당 부행장은 이날 회담에서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선 개도국 민간부문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기후변화대응은 글로벌 공조가 필수조건이므로 이번 양자회담을 계기로 기후협력 사례가 많이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구미 무토 일본 국제협력기구 수석본부장은 “개도국 민간분야 지원은 국제개발협력사회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새로운 주제인 만큼, 원조기관간 노하우 공유와 협업을 위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랑수업' 이정진, 무려 10년만에 소개팅 "좋은 분이실 것 같은 느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이정진이 약 10년 만에 소개팅을 한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이정진이 자신의 동네인 성수동에서 단아한 미모의 여성과 소개팅을 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날 이정진은 근사한 차림으로 한 카페에 등장한다. 그는 “오늘은 지인분의 소개

2

'나는 SOLO' 28기 솔로녀들, 충격의 첫인상 선택...몰표 받은 인기남은?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나는 SOLO’(나는 솔로) 28기 솔로녀들의 첫 속마음이 낱낱이 드러난다. 10일(수) 밤 10시 30분 방송하는 ENA와 SBS Plus의 리얼 데이팅 프로그램 ‘나는 SOLO’에서는 ‘솔로나라 28번지’를 충격에 빠뜨린 솔로녀들의 첫인상 선택 결과가 공개된다. 앞서 28기 솔로남들은 마음에 드는 솔로녀들에게 금반지 한

3

히말라야 코리아, ‘너리싱 수분크림 대용량 스페셜 에디션’ 이마트 트레이더스 런칭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히말라야 코리아가 환절기와 함께 피부 보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를 맞아, 브랜드 대표 제품인 ‘너리싱 스킨 크림’을 대용량 특별 구성으로 선보인다. 이번 ‘너리싱 수분크림 대용량 스페셜 에디션’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250ml 용량의 제품 3개로 구성되어 건조한 계절에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