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한방병원, 방사선 식도염 한약치료 효과 확인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2 09:50:45
  • -
  • +
  • 인쇄
한약치료군, 예방률·회복률 양방 대비 29% 향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흉부암 환자의 방사선 치료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인 방사선 식도염(Radiation-induced Esophagitis, RIE) 치료에 한약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는 7283명의 임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약을 복용한 한약치료군이 일반적인 양방 치료만 받은 대조군에 비해 방사선 식도염 예방률과 회복률이 각각 약 2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 ‘통합종양학회지(Integrative Cancer Therapies, IF=3.077)’에 게재됐다.
 

▲ 자생한방병원 하재준 한의사

방사선 식도염은 폐암, 식도암, 유방암 등 흉부암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식도 점막이 손상되며 나타나는 질환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연하통, 소화불량, 거식증, 메스꺼움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탈수와 영양결핍으로 면역력 저하와 전신 쇠약을 초래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 한약치료군이 주로 복용한 경구 한약은 생지황, 맥문동, 현삼, 금은화, 감초 등을 혼합 조제한 것으로, 대조군은 진통 및 점막보호 중심의 대증치료를 받았다. 분석 결과 한약치료군은 방사선 식도염 예방뿐 아니라 발현된 증상의 회복률에서도 대조군 대비 약 29% 향상된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한약이 점막 재생을 돕고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기전을 통해 이러한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 있으며, 한약치료군에서는 중대한 이상반응이 보고되지 않아 안전성도 확인됐다.

하재준 한의사는 “방사선 치료를 받은 흉부암 환자에서 한약 복용이 식도염 발생률 감소와 증상 완화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며 “향후 더 대규모 임상 연구가 진행되면 한약 치료의 효과성을 입증할 확실한 근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넥슨, 올해 기부 금액 110억원으로 '지속 가능한 책임' 증명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넥슨은 넥슨재단과 올 한해 사회에 환원한 기부금은 약 110억원에 달하며, 지난 10여 년간 누적 기부액은 약 800억원에 이른다고 29일 밝혔다. 단발성 후원에 그치지 않고, 사회공헌을 지속 가능한 약속으로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업계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넥슨의 사회공헌 활동은 특정 영역에 국한되

2

LG전자, 산불 피해 천년고찰에 '주거공간' 마련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전자가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경북 의성군 천년고찰 고운사 스님들을 위해 주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LG 스마트코티지를 기증했다. LG전자는 지난 3월 영남 지역을 휩쓴 대형 산불로 고운사 전각이 전소돼 스님들의 생활 공간 마련이 어려워졌다는 소식을 접하고, 스마트코티지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증된 스마트

3

코스맥스, 31명 임원 인사 단행…허민호 수석부회장 중심 전략 재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스맥스그룹이 29일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부회장 승진과 신규 임원 선임을 포함해 총 31명 규모로, 내년 1월 1일자로 시행된다. 코스맥스그룹은 이번 인사를 통해 지주사 중심의 전략 체계를 강화하고, 글로벌 화장품 ODM 본업 경쟁력과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초점을 맞췄다. 인사의 핵심은 허민호 코스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