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제4인터넷전문은행 ‘더존뱅크’로 도전장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4-04 10:20:27
  • -
  • +
  • 인쇄
기업 데이터 기반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혁신 추진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더존비즈온은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인 ‘더존뱅크(가칭)’를 이 설립해 기업 데이터 기반 혁신 금융을 선보일 제4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한다고 4일 밝혔다.


우선 더존뱅크는 더존비즈온에서 보유한 기업 데이터와 다양한 기업용 솔루션 경쟁력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영역에서 포용금융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 전환(AX) 선도기업으로서 ICT 기술력과 매출채권 팩토링 등 혁신금융서비스 역량을 보여주겠다는 방침이다.
 

▲더존비즈온이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인 ‘더존뱅크(가칭)’를 이 설립해 기업 데이터 기반 혁신 금융을 선보일 제4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더존비즈온 본사인 더존을지타워 전경 [사진=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정확한 신용평가등급 자료가 없어 담보·보증에 의존하는 등 이들에게 원활한 자금공급이 어려웠다”며 “더존뱅크는 중소법인 등 개인사업자(SOHO)와 임직원 맞춤형 금융상품 라인업으로 금리·한도에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더존비즈온은 더존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대형 시중은행과 정책기관, 대기업 등을 주주사로 참여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에 필요한 기업 데이터와 AI를 활용한 기업 신용평가모형 개발 경험과 역량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ERP와 그룹웨어 중심으로 기업 자금흐름 정보, 데이터 검증장치, 내부통제 기능까지 활용하며 금융혁신을 위한 기업 데이터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기존 금융권의 규격화된 모습을 벗어나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조달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해 7월 은행권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했는데 은행권에 신규 플레이어 진입을 촉진하고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국은 건전성과 사업계획 심사를 인가할 예정인데 신청 가이드라인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이미 상당한 준비를 마쳤고 금융당국의 일정에 따라 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며 “더존비즈온은 더존뱅크를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포용성을 확대해 나가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기존 금융업권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금융산업 전반에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공급 혁신을 확장하고 대한민국 경제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풀무원, '제1회 동물보호의 날 축제' 참가…동물복지 앞장
[메가경제=정호 기자] 풀무원식품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한 ‘제1회 동물보호의 날 축제’에서 동물복지 계란과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 등 2개의 부스를 운영하며 동물복지 가치 확산 활동에 앞장섰다고 28일 밝혔다. 동물보호의 날 축제는 10월 4일 ‘동물보호의 날’을 맞아 마련된 사람과 동물의 공존 문화를 확산하는 국민 참여 캠페인이다. 제1회

2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신규·기존 고객에 모두 '만족' 평가
[메가경제=정호 기자] 르노코리아는 지난 주말까지 하남 스타필드에서 진행했던 ‘르노 팝업 스테이지’ 행사에서 2026년형 그랑 콜레오스와 세닉 E-Tech 100% 일렉트릭이 체험 고객들로부터 큰 호평을 얻었다고 밝혔다. 출시 1주년을 맞은 그랑 콜레오스는 기존 구매 고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난 바 있다. 28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9월 17일부터 2

3

현대리바트, 캐릭터 피규어 토대로 'MZ 공략' 박차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리바트가 2030 세대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젊은 세대 코드에 맞춰 수제 공예품을 소개하는 전문관을 열고 서울 성수동에서 오프라인 팝업 행사를 진행한 데 이어, 이번엔 캐릭터를 활용한 피규어를 선보이기로 한 것이다. 토탈 인테리어 기업 현대리바트는 ‘리바트 캐릭터’로 만든 피규어 6종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