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입점업주, '1만원 주문' 면제 합의…소액 주문 부담 완화 신호탄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9 10:42:47
  • -
  • +
  • 인쇄
1만 원 이하 주문 중개이용료 면제·배달비 차등지원 등 중간 합의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과 입점업주단체가 19일 소액 주문 수수료 부담 완화와 상담환경 개선 등을 골자로 한 사회적 대화 중간 합의안을 발표했다. 이로써 배달앱 수익 구조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온 ‘소액 주문 수수료 역전 현상’ 해소를 위한 제도적 첫 발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이번 합의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중재 아래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정한플랫폼을위한사장협회 등 업주단체와의 협의 끝에 도출됐다. 핵심은 주문금액 1만 원 이하 건에 대해 중개이용료 전액 면제, 배달비 차등 지원을 시행하는 것이다. 또한 1만~1만5000원 이하 주문에 대해서도 차등 지원을 적용, ‘저금액 주문=고부담’ 구조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 배민-입점업주, '1만원 주문' 면제 합의

배민 측은 구체적인 지원 방식은 후속 협의를 통해 정할 방침이지만, 이번 합의에 따라 연간 최대 1,000억 원, 3년간 최대 3,000억 원 규모의 업주 지원이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혼밥 수요 확대 등으로 배달 주문 단가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중개수수료나 배달비는 주문금액과 무관하게 고정되거나 비례 적용돼 왔다. 이로 인해 “1만 원어치 음식을 팔면 4천 원 넘게 배민에 줘야 한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높았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러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소액일수록 업주 지원을 강화하는 구조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주문 자체를 유도하고, 오히려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의 선순환을 기대한다는 구상이다.

프랜차이즈 본사 쿠폰에 대해 점주가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 기존에는 해당 금액에도 중개수수료가 부과됐다. 이번 합의로 이 부분이 수수료 면제 대상으로 확대된다. 배민은 일반 외식업체가 자발적으로 발행한 쿠폰에는 이미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있었으며, 이번 조치는 공정성 강화를 위한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입점업주 전담 상담센터 구축 ▲손실보상 접수 시스템 개선 ▲서면절차 간소화 ▲라이더와 업주 간 직접 소통 채널 마련 등 업주 편의성도 강화된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사회적 대화에서 제기된 현장의 요구들이 일부 반영된 결과다.

이번 합의안 시행 이후에도, 기존 배민1플러스 기준 중개수수료 2~7.8%를 적용하는 상생요금제 체계는 유지된다. 수수료 인하 요구가 강한 상황에서 구조 자체를 고치기보다 소액 주문 중심의 역진성만 보완하는 선에서 합의가 이뤄졌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다만, 연간 1,000억 원 규모의 실질 지원이 동반될 경우 플랫폼과 입점 소상공인의 수익 공유 방식에 대한 새로운 사례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이번 합의는 업주의 부담을 덜고 성장 기회를 함께 모색한 결과”라며 “소액 주문 지원을 통해 고객 편익과 업주 수익성을 동시에 키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핸드폰 글자 겹쳐 보인다면, 바로 그때가 백내장 수술 적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2023 주요 수술 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백내장 수술 건수는 63만 7,879건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된 수술 1위로 나타났다. 백내장은 수정체 노화로 발생하는 대표적 노인성 질환으로, 초기에는 안약 사용 등으로 진행을 늦출 수 있지만 결국 혼탁해진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이 필

2

KT 소액결제 피해 수일 지났지만…"범행 수법 아직 파악 못해"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새벽 시간대에 소액결제 피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지 수일이 지났지만 범행 수법은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9일 KT에 따르면 피해는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 경기 광명시와 서울 금천구에서 집중됐고, 모두 새벽 시간대에 발생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구체적인 원인은 확인되지 않았다. 초기에는 지역 기반 악

3

'신랑수업' 이정진, 무려 10년만에 소개팅 "좋은 분이실 것 같은 느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이정진이 약 10년 만에 소개팅을 한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이정진이 자신의 동네인 성수동에서 단아한 미모의 여성과 소개팅을 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날 이정진은 근사한 차림으로 한 카페에 등장한다. 그는 “오늘은 지인분의 소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