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주총서 방경만 대표 선임 건, 최대주주 기업은행 참패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3-28 13:31:08
  • -
  • +
  • 인쇄
그나마 손동환 사외이사 선임은 가결처리
2대 주주 국민연금, KT&G 경영진 편들어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T&G는 28일 대전 대덕구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신임 대표이사 사장이 최종 선임됐다고 밝혔다.


앞서 방 사장의 선임을 반대했던 최대주주 IBK기업은행은 이번 결과로 체면을 구기게 됐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KT&G 경영진의 편을 들며 방 사장 선임안에 찬성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KT&G가 28일 대전 대덕구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신임 대표이사 사장이 최종 선임됐다고 밝혔다. 방경만 신임 KT&G 대표이사 사장 [사진=KT&G]

 

다만 기업은행은 이번 KT&G 주총에서 자신이 추천한 사외이사로 손동환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선임된 것에 만족하고 있다. KT&G는 이번 주총에 사내·사외이사를 불문하고 상위득표 후보자 2명을 선임하는 통합집중투표제를 도입해 표결절차를 진행했다.


당초 신임 사장 후보로는 방경만 부사장이 단독으로 결정된 상황이었고 사외이사 후보로는 임민규 KT&G 이사회 의장과 기업은행에서 제안한 손동환 교수 등 총 2명이 리스트에 올랐다.

기업은행은 작년말 기준 KT&G의 지분 7.11%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이번에 손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 것으로 파악된다. 행동주의 펀드 FCP(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 역시 손 후보 선임을 지지하는 견해를 사전에 밝힌 바 있다.

이번 KT&G 주총에서는 작년말 기준 지분율 6.64%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에서 방경만 사장 선임안과 손동환 사외이사 선임안에 모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KT&G 사외이사 임기는 3년이다. 손동환 신임 사외이사는 공정거래법과 상법 등 경제법과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정치적 판단 및 여론에 흔들리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경영진과 회사에 조언할 수 있는 법률 전문가로 유명하다.

 

기업은행은 이번 주총 전 국민연금과 ISS, 글래스루이스와 한국ESG기준원, 한국ESG평가원, 서스틴베스트 등이 기업은행의 주주제안인 손동환 후보 선임 안건에 찬성을 권고했다고 강조했다. 반대했던 방 사장의 선임안이 무난히 가결 처리된데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대신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KT&G 주주제안 사외이사 선임은 KT&G의 지배구조 선진화와 이사회의 책임 있는 역할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향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취지에 발맞춰 KT&G 가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KT&G는 민영화이후 20년여간 줄곧 내부 출신 중심의 경영체제를 유지해왔는데 기업은행의 강한 견제에도 불구하고 이 시스템이 깨지기는 힘들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한편 방경만 신임 KT&G 사장은 9년만에 새로 선임된 KT&G의 수장으로 한국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햄프셔대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방 사장은 1998년 KT&G(당시 한국담배인삼공사)에 입사한 뒤 브랜드실장과 글로벌본부장·전략기획본부장·사업부문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방 사장은 KT&G 브랜드실장으로 재임하면서 초슬림형 신제품 담배 ‘에쎄(ESSE)’ 브랜드의 인지도를 크게 높여 해외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메이드플레이, 게임 유망주 육성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플레이는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게임 유망주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회사 측의 채용 연계 인턴십과 교내 게임 개발 지원, 개발진의 멘토링 등으로 구성돼 현업 중심의 경험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 8월 인턴 채용 설명회와 지원 학생 면접을 진행하며 사전 준비

2

한국필립모리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서 ‘책임 있는 축제 문화’ 실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부산 삼락생태공원에서 열린 2025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서 ‘아이코스 부스’를 운영하고, 환경재단과 협력한 ‘쓰담필터X모두모아’ 플로깅 캠페인을 성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한국필립모리스는 즐거움과 책임이 공존하는 축제 문화를 실천하며 페스티벌에 참가한 많은 성인 관람객들로부터 호

3

일동제약, 먹는 비만 치료제 임상 1상 성과 공개…4주 평균 9.9% 체중 감량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일동제약그룹이 개발 중인 경구용 비만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이 임상 1상에서 유의미한 체중 감소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했다.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29일 기업설명회(IR)를 열고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신약 후보물질 ‘ID110521156’의 임상 1상 톱라인(topline) 데이터를 공개했다. 임상은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