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4월부터 수입 관리 시스템 ICS2 적용...도로·철도 포함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4 14:41:56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EU 수입 관리 시스템 2(ICS2)은 기존의 항공, 해상, 내륙 수로에 이어 도로 및 철도를 비롯한 모든 운송 수단에 표준화된 선도착 세관 절차를 도입함으로써 EU에 들어가는 상품의 안전 및 보안을 향상한다고 14일 밝혔다. 

 

EU 수입 관리 시스템 2(ICS2)에 따르면 도착하기 전에 정확하고 완전한 ENS(Entry Summary Declaration-사전수입신고서) 데이터를 제출하는 것을 의무화함으로써, ICS2는 세관 당국이 수입품에 관련된 위험을 더 잘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EU의 관세법 위반 방지 역량을 높이고 결국 더 안전한 무역 환경이 구축될 것이란 설명이다. 

 

 

오는 4월 1일부터 도로 및 철도 운송업체는 완전한 ENS를 제출해 EU로 또는 EU를 통해 전송되는 물품에 대한 데이터를 물품 도착 전에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이 의무사항은 우편 및 운송업체의 수송을 이용하여 물품을 수송할 뿐만 아니라 물류 제공업체와 같이 다른 당사자를 이용하여 물품을 수송하는 데도 적용된다. 특정 상황에서는, EU에서 설립된 최종 수하인도 ICS2에 ENS 데이터를 제출해야 한다.

이날까지 준비되지 않은 경제 운영인은 EORI 번호를 등록하고 취득한 EU 회원국(국가 관세청)의 국가 서비스 데스크에 연락해 늦어도 2025년 3월 1일까지 실행 기간을 요청해야 한다. 실행 기간은 요청 시 부여된다.

해당 기업들은 ICS2 요건을 준수하기 위해 고객으로부터 정확하고 완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IT 시스템 및 운영 절차를 업데이트하고 직원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경제 운영인은 ICS2에 연결하기 전에 자체 적합성 시험을 완료하여 세관 당국과 메시지에 액세스하고 주고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거래자들이 제시간에 ICS2 요구사항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 물품이 EU 국경에서 유치되고 통관이 허가되지 않을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박장대소' 장혁 "엄지손가락 하나로 푸시업 가능"→역도 선수 박혜정 "그건 나도 해"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박장대소’ 장혁이 ‘제2의 장미란’인 역도 선수 박혜정과 첫 만남부터 티격태격 케미를 발산한다. 31일(수) 저녁 8시 50분 방송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최종회에서는 ‘박장 브로’ 박준형-장혁이 고양시청 역도팀 코치로부터 “선수들의 일일 매니저가 되어 달라”는 ‘콜’을 받아 선수들과 유쾌한 케미를 발산

2

베스트텍, 청취율 1위 ‘뉴스하이킥’ 송출 확정...AI·XR 기술 대중화 본격화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AI·XR 기반 창의융합테크 전문기업 ㈜베스트텍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주관하는 ‘2025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베스트텍은 청취율 1위를 기록 중인 MBC FM 뉴스하이킥 3부를 통해 내년 1월 첫 방송광고 송출을 앞두고 있다. 이번 사업은 기술력과 성

3

진에어, 신입 객실승무원 54명 배출…9주간 훈련 마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는 지난 29일 서울 강서구 등촌동 본사에서 2025년 하반기 신입 객실승무원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병률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해 신규 입사한 객실승무원들의 수료를 축하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번에 교육 과정을 마친 신입 객실승무원은 총 54명으로, 이들은 9주간 360시간에 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