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전작 실패 딛고 AI 시대 성공 과제는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8-01 16:07:58
  • -
  • +
  • 인쇄
막강한 브랜드 파워 여전..더 커진 화면 등
AI 등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포인트 미지수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아이폰 시리즈의 새로운 모델, 아이폰 16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과연 아이폰 16이 전작 실패를 딛고 또 한 번 스마트폰 시장을 뜨겁게 달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일 스마트폰 업계와 메가경제 취재에 따르면 애플의 신형 스마트폰 아이폰16 시리즈가 올가을 출시 예정이다. 이에 외신들은 색상, 기능 등 애플로부터 단독 입수했을 만한 정보들을 경쟁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공신력 있는 매체들의 보도들을 종합해보면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 맥스는 화면이 더 커져 6.3인치, 6.9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예정이다. 4800만 화소 초광각 렌즈, 초망원 잠망경 카메라, 와이파이 7 지원, 무엇보다 애플의 차세대 A18 프로 칩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이폰16의 혁신성을 놓고는 의견이 엇갈린다.

아이폰16, 아이폰16 플러스 모델에는 실망스런 성적을 남긴 아이폰15의 A17 칩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카메라 기능 개선, 더 큰 디스플레이, 포트리스 디자인 등 삼성전자의 갤럭시 S24 시리즈와 확연히 구분되는 차별화를 찾기 힘들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미지 센서와 렌즈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진 및 동영상 품질 향상, 새로운 기능으로는 더욱 향상된 배터리 효율, 더욱 빠른 5G 연결 속도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현재 각광받는 가성비 좋은 경쟁 제품들을 제치고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할지도 미지수다.

그렇기에 애플이라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만이 아이폰 16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확실한 요소라는 평가마저 있다.

아이폰은 맥, 아이패드 등 다른 애플 기기와의 연동성이 뛰어나다. 이러한 탄탄한 생태계는 아이폰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경쟁사들의 연동력도 아이폰 시리즈 이상이란 평가이다.

삼성전자와 구글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스마트폰에 AI 기능을 내장하는 것이 또 하나의 흐름이 됐다.

이에 따라 AI 기능이 아이폰16 시리즈의 주요 판매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애플 AI 음성 비서 ‘시리’는 경쟁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나 아마존 알렉사와 비교하면 덜 똑똑하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그렇기에 아이폰16에 탑재되는 시리는 챗GPT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해 큰 폭의 업그레이드가 기대되고 있다지만, 최근 애플 인텔리전스'의 출시가 한달후로 미뤄지면서 또다시 애플의 AI 기술력에 대한 의구심이 낳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아이폰16에 애플 AI를 완전히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16 흥행은 복잡한 AI알고리즘을 처리하기 힘든 온디바이스AI의 단점을 클라우드 기반 AI 기능으로 얼마나 보완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을 수 있다”며 “이를 못한다면 아이폰16처럼 고가의 스마트폰들 경우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업계 다른 관계자는 “아이폰 16은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꾸준한 혁신을 바탕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모델이다. 애플도 경쟁이 치열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차별화된 기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들고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 표절 논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야심 차게 선보인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이 출시 직후 더담믐의 ‘김칩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논란이 일고 있다.자금력과 유통망을 갖춘 대기업의 전형적인 ‘미투(Me-too)’ 상술로 스타트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20일 업계에 따르면

2

엔씨소프트, '아이온2'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 2차 법적 대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는 20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불법 프로그램(매크로)을 사용한 아이온2 이용자 7인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5년 12월 12일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 이용자 5인에 대한 형사 고소에 이어 두 번째 법적 대응이다. 엔씨소프트는 피고소인 7명이 아이온2에서 허용하지 않는 불법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3

스마일게이트, ‘타이베이 게임쇼 2026’ 참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토브가 오는 29일부터 2월 1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난강 잔란관에서 열리는 ‘타이베이 게임쇼(Taipei Game Show) 2026’에 참가한다고 20일 밝혔다. 타이베이 게임쇼는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개최돼 온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 종합 게임 행사로, 매년 35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