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허인·이동철·양종희·박정림 등 차기 회장 후보군 6명 선정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8-08 17:24:10
  • -
  • +
  • 인쇄
외부인사 2명 비공개…'포스트 윤종규' 적임자 찾기 본격화
윤종규 현 회장, 주주서한 통해 경영 공백 우려 해소 나서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B금융그룹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허인·이동철·양종희 부회장 3명과 박정림 총괄부문장을 포함해 비공개 외부인사 2명 등 모두 6명을 차기 회장 1차 후보군으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6명의 KB금융그룹 차기 회장 1차 숏리스트 후보군은 앞서 20명 내·외부 출신 잠재 후보들을 상대로 진행한 평가를 통해 추려졌다. 회추위 관계자는 "롱리스트에 대한 평가자료를 참고해 후보자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했다"며"업무 경험과 전문성, 리더십 등 ‘회장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지 검증하고 논의와 투표를 통해 숏리스트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KB금융그룹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허인·이동철·양종희 부회장 3명과 박정림 총괄부문장을 포함해 비공개 외부인사 2명 등 모두 6명을 차기 회장 1차 후보군으로 선정했다. KB금융지주 본사 전경 [사진=KB금융지주]

 

따라서 회추위는 이들 6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오는 29일 1차 인터뷰와 심사를 진행한 뒤 3명으로 2차 숏리스트로 후보를 압축한다. 이후 9월 8일 3명의 2차 숏리스트 후보에 대한 2차 인터뷰를 통한 심층평가 뒤 최종 투표를 거쳐 KB금융그룹 차기 회장 최종후보를 확정한다.

KB금융그룹 차기 회장 최종 후보자는 법령에 따라 자격 검증을 거쳐 회추위와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오는 11월 20일 열리는 KB금융지주 주주총회를 거쳐 회장에 공식 취임하게 된다.

우선 허인·이동철·양종희 KB금융그룹 현직 부회장 3명은 앞서 윤종규 현 회장의 3연임이 확정된 지난번 CEO 인사에서 경쟁 후보군에 나란히 올랐었던 만큼 일찌감치 관심을 받았다. 특히 이번 CEO 인사에서는 특정 후보가 압도적으로 부각되지 않도록 조율한 측면이 강하다는 것이 금융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실제로 3명의 현직 부회장들은 모두 1961년생 동갑이다. 하지만 장기신용금고 출신 허인 부회장과 주택은행 출신 양종희 부회장, 국민은행 출신 이동철 부회장간 균형과 견제를 맞춘 측면이 엿보인다.

더욱이 증권업계에서 사상 첫 여성 CEO로 유명한 박정림 KB증권 사장 겸 KB금융그룹 총괄부문장도 1차 숏리스트에 포함된 만큼 다크호스가 될 수 있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한편 윤종규 현 회장은 올해 초부터 연임을 포기하고 용퇴해 후배들의 길을 터주겠다는 의사도 여러 번 밝힌 바 있다.

최근에는 국내외 주주들의 경영 공백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한글과 영문으로 주주서신을 발송해 모범적인 승계프로그램을 통해 차기 회장이 선임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알리익스프레스, 한국수입협회와 ‘가을철 캠핑·할로윈 제품’ 안전성 선제 점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수입협회(KOIMA)와 협력해 가을철 캠핑·하이킹 및 할로윈 관련 제품의 안전성 선제 점검을 실시, 소비자 안전 강화에 나섰다.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수입협회와 공동으로 캠핑용품, 하이킹 장비, 할로윈 관련 상품 등 203개 품목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진행한 결과, 187개 제품(92.2%)이 국내 안전 기준을 충족

2

현대해상, 지속가능한 양육 커뮤니티 건립·운영 협약 체결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영등포구청, 사회적기업 코끼리공장, 사단법인 루트임팩트와 '어울숲 문화쉼터×아이마음 놀이터' 건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이마음 놀이터'는 현대해상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새롭게 추진하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지자체와 협력해 아동과 양육자

3

한화자산운용, 2025 K-ESG 경영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화자산운용은 2025 K-ESG 경영대상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K-ESG 경영대상은 환경경영(E), 사회적 가치 창출(S), 지배구조 건전성 확보(G) 등 모범적인 ESG 경영을 실천해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고,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영문화 확산에 기여한 기업 및 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 한화자산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