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에 홍준표...강원 김진태·제주 허향진 확정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3 23:50:01
  • -
  • +
  • 인쇄
대구 '홍심' 홍준표·강원 '구사일생' 김진태...'박심'·'윤심' 미풍 그쳐
17개 광역 공천 마무리...‘제주 탈락’ 장성철, 정치신인 가점 이의신청

국민의힘 6·1지방선거 대구시장 후보에 대권주자였던 5선의 홍준표 의원이 선출됐다.

강원지사 후보에는 재선의원을 지낸 김진태 전 의원이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었고, 제주지사 후보에는 허향진 전 제주대 총장이 공천을 따냈다.

특히 대구시장과 강원지사 후보 경선 과정에서 관심을 모았던 이른바 ‘박심(朴心)’과 ‘윤심(尹心)’ 작용 여부는 결과적으로 미풍에 그치고 만 셈이 됐다.
 

전날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을 지낸 초선의 김은혜 의원이 대권주자급 중진인 유승민 전 의원을 꺾어 파란을 일으킨 것과는 대비된다.

▲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 홍준표, 강원 김진태, 제주 허향진.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정진석 위원장은 23일 오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광역단체장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6·1지방선거에 출마한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을 모두 마무리지었다.

지난 21∼22일 이틀간 실시된 경선 결과에는 책임당원 선거인단의 유효 투표 결과와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가 각각 50%씩 반영됐다.

우선 대구시장 경선에서는 대구 수성을을 지역구로 둔 홍 의원이 49.46%(현역 의원 출마 및 무소속 출마 이력 감산점 10% 반영)를 획득해 김재원 전 최고위원(26.43%), 유영하 변호사(18.62%)를 따돌리고 본선행 티켓을 따냈다.

대구시장 후보 경선은 당초 홍 의원의 무난한 승리로 전망됐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가 출사표를 던지면서 ‘박심 돌풍’을 몰고 올지에 시선이 집중됐다. 여기에 윤석열 당선인과의 교감을 앞세운 김재원 전 최고위원과 3파전을 이루면서 주목을 끌었다.

하지만 대구는 “자기의 역량으로 시민의 선택을 받는 게 정치다. 오로지 홍심(洪心)으로 심판받겠다”고 했던 홍 의원을 선택했다. 대중적 인지도와 정치적 체급이 높은 그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강원지사 후보 경선에서는 공천 배제됐다가 구사일생해 경선을 치른 김 전 의원이 58.29%를 획득해 황상무 전 KBS 앵커(45.88%·신인 가산점 10% 반영)를 꺾고 후보로 선출됐다.

검사 출신의 김 전 의원은 춘천지검 등에서 근무했으며 춘천시 지역구에서 19·20대 재선 의원을 지냈다.

강원지사 후보 경선의 최대 관심포인트는 과연 김 전 의원이 ‘윤심’의 벽을 넘을 수 있을지였다.

당초 공관위는 윤 당선인의 선거대책본부에서 언론전략기획단장을 맡으며 TV토론을 도왔던 황상무 전 KBS 앵커를 단수 공천했다. 이로 인해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달리던 김 전 의원은 컷오프됐다.

이후 김 전 의원이 단식 투쟁에 나서고, 황 전 앵커 단수 공천을 놓고 ‘윤심’ 논란이 커지자 공관위는 2파전 경선을 치르기로 번복했다. 대신에 과거 5·18과 불교 관련 발언에 대해 김 전 의원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김 전 의원은 즉각 사과했고, 결국 황 전 앵커를 누르고 구사일생으로 공천을 거머쥐었다.

제주지사 후보 경선에서는 허 전 총장이 40.61%(신인 가산점 10% 반영)를 얻어 장성철 전 제주도당위원장(37.22%), 문성유 전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28.45%·신인 가산점 10% 반영)을 따돌리고 후보가 됐다.

하지만 정치신인 가산점으로 인해 ‘2등’으로 밀려난 장 전 위원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허 후보의 정치신인 가점에 대한 이의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장 전 위원장 측은 “정치신인 가산점에 전·현직 당협위원장은 제외하면서, 그보다 상위직인 제주도당위원장 직무대행에 대해서는 정치신인 10% 가산점을 부여하는 건 상식에 어긋난 결정”이라고 이의를 제기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연합뉴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