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승엽의 입시포인트] 이제 곧 개학, 고3 수시 합격을 위한 방법은?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1 09:02:54
  • -
  • +
  • 인쇄

[메가경제=편집국] 8월 15일 연휴 이후 대부분의 고등학교가 개학을 진행한다. 9월 2주차에 예정된 수시지원에 앞서 고3 학생들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생활기록부 항목 별 추가 활동 및 기재 가능 여부’

대부분 학교에서 9월 달 전까지 3학년 1학기 생활기록부 기재를 마감 한다. 9월전까지 대부분 생활기록부 오탈자 수정만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학교마다 항목별 추가 보고서 및 탐구활동을 제출하라는 경우도 존재한다. 마지막까지 본인의 생활기록부를 챙길 수 있다면, 각 과목별 담당선생님께 추가활동 진행 가능여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혹자는 한 두 문장이 들어간다고 해서 수시 합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반문할 수 있겠지만, 사소한 것 하나가 합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결과가 따라온다.

▲8월 15일 연휴 이후 대부분의 고등학교가 개학을 진행한다. 9월 2주차에 예정된 수시지원에 앞서 고3 학생들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유의가 필요하다.

‘수시 배치에 대한 의견 듣기’

요즘 인터넷이나 출판물로 입시관련 자료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학생 및 학부모 역시 이러한 자료를 활용해서 스스로 수시배치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자료와는 별개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입시를 경험한 전문가가 월등히 뛰어날 수밖에 없다. 우선 제일 가까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입시전문가는 바로 3학년 부장 또는 진로부장 선생님이다. 9월로 넘어가면 수시배치 일정으로 인해 해당 선생님들도 바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 개학 이후 본인이 지원하고 싶은 대학 리스트와 생활기록부 서류를 들고 선생님을 찾아가자.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본인의 서류가 특출난 게 아니라면,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최근 3개년 입결을 고스란히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 본인 성적 대비 전년도 합격 케이스를 살펴보고 상향지원 대학을 추천 받을 필요가 있다. 이 밖에도 대학교 주관 온오프라인 입시설명회 및 1:1 상담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각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에서 입시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추천전형 꼼꼼히 짜야

마지막으로 개학 이후부터 9월 초까지 추천전형에 대한 신청도 이뤄질 것이다. 개학 전에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추천전형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후보를 추릴 필요가 있다. 금년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9월6일)는 원서접수 5일전에 시행되기 떄문에 수능 최저 충족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수능최저기준을 요구하는 전형을 지원한다면 ‘자신이 최저를 맞추지 못할 가능성’에 대해 보수적으로 접근할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