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승엽의 입시포인트] 이제 곧 개학, 고3 수시 합격을 위한 방법은?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1 09:02:54
  • -
  • +
  • 인쇄

[메가경제=편집국] 8월 15일 연휴 이후 대부분의 고등학교가 개학을 진행한다. 9월 2주차에 예정된 수시지원에 앞서 고3 학생들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생활기록부 항목 별 추가 활동 및 기재 가능 여부’

대부분 학교에서 9월 달 전까지 3학년 1학기 생활기록부 기재를 마감 한다. 9월전까지 대부분 생활기록부 오탈자 수정만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학교마다 항목별 추가 보고서 및 탐구활동을 제출하라는 경우도 존재한다. 마지막까지 본인의 생활기록부를 챙길 수 있다면, 각 과목별 담당선생님께 추가활동 진행 가능여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혹자는 한 두 문장이 들어간다고 해서 수시 합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반문할 수 있겠지만, 사소한 것 하나가 합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결과가 따라온다.

▲8월 15일 연휴 이후 대부분의 고등학교가 개학을 진행한다. 9월 2주차에 예정된 수시지원에 앞서 고3 학생들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유의가 필요하다.

‘수시 배치에 대한 의견 듣기’

요즘 인터넷이나 출판물로 입시관련 자료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학생 및 학부모 역시 이러한 자료를 활용해서 스스로 수시배치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자료와는 별개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입시를 경험한 전문가가 월등히 뛰어날 수밖에 없다. 우선 제일 가까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입시전문가는 바로 3학년 부장 또는 진로부장 선생님이다. 9월로 넘어가면 수시배치 일정으로 인해 해당 선생님들도 바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 개학 이후 본인이 지원하고 싶은 대학 리스트와 생활기록부 서류를 들고 선생님을 찾아가자.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본인의 서류가 특출난 게 아니라면,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최근 3개년 입결을 고스란히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 본인 성적 대비 전년도 합격 케이스를 살펴보고 상향지원 대학을 추천 받을 필요가 있다. 이 밖에도 대학교 주관 온오프라인 입시설명회 및 1:1 상담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각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에서 입시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추천전형 꼼꼼히 짜야

마지막으로 개학 이후부터 9월 초까지 추천전형에 대한 신청도 이뤄질 것이다. 개학 전에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추천전형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후보를 추릴 필요가 있다. 금년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9월6일)는 원서접수 5일전에 시행되기 떄문에 수능 최저 충족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수능최저기준을 요구하는 전형을 지원한다면 ‘자신이 최저를 맞추지 못할 가능성’에 대해 보수적으로 접근할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펑크비즘, 브라질 축구 레전드 히바우두를 만나다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브라질 축구의 살아있는 전설 히바우두가 한국에서 브라질 레전드 선수들과 함께하는 이벤트 매치를 열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한국 축구 팬들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지난 11월 19일 공개된 영상에서 히바우두는 브라질 전 국가대표 레전드 선수들이 한국을 직접 방문해 레전드 매치를 치르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영상에는 단순한

2

현대차그룹, CES 2026 'AI 로보틱스 생태계 전략' 공개
[메가경제] 현대자동차그룹이 CES 2026에서 AI 로보틱스 생태계 확장 전략을 발표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휴머노이드 로봇 차세대 전동식 아틀라스를 처음으로 실물 시연한다. 이번 발표는 인간과 로봇의 협업을 중심으로 그룹사의 기술과 자원을 결집해 AI로보틱스 상용화를 가속화하는 전략을 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1월 5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3

아이윌미디어·스튜디오플로우, 한국판 '오오마메다토와코...' 제작확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2021년 일본 히트작 ‘오오마메다토와코와 세 명의 전남편’이 아이윌미디어와 스튜디오플로우의 손을 거쳐 한국에서 미니시리즈 '나의 남편들에게' 라는 드라마로 재탄생한다. ​30일 제작사 아이윌미디어와 스튜디오플로우 측은 원작 드라마의 한국판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공동제작에 나선다고 밝혔다. 2021년 일본 후지TV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