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에서 성공 신화로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6 11:15:56
  • -
  • +
  • 인쇄
그들의 성공스토리 '낯선 길에서 찾은 나의 꿈' 공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2025년 크리에이터 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사업으로 제작된 다큐멘터리 콘텐츠 '낯선 길에서 찾은 나의 꿈'이 공개됐다.

 

 

이 콘텐츠는 대한민국에서 외국인 근로자로 일한 뒤 고국으로 돌아가 사회·경제적으로 성공을 이룬 인물들의 삶을 조명하는 세미다큐멘터리다. 단순한 성공담을 넘어, 이주 노동의 경험이 개인의 인생과 가치관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깊이 있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키르기스스탄, 스리랑카, 베트남 등 3개국 출신 인물이 참여했다.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을 지닌 이들은 한국에서의 노동 경험을 바탕으로 귀국 후 새로운 도전에 나서며, 각자의 방식으로 성공 스토리를 써 내려가고 있었다. 해당 콘텐츠는 이들의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며, 노동·귀환·도전이라는 보편적 주제를 입체적으로 조명했다.


개인 창작자의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이주민의 삶과 사회적 성취라는 공익적 목적을 콘텐츠에 결합한 사례로 높게 평가받으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낯선 길에서 찾은 나의 꿈'은 유튜브 채널 ‘수길따라’를 통해 공개되었다. 채널 운영자인 최수길 씨가 직접 각국의 현장을 찾아가 인물들을 만나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외국인 근로 시절의 경험부터 귀국 이후의 시행착오와 성취의 과정까지를 생생하게 전달하고있다.

 


제작사인 독수리미디어 이재욱 대표는 “앞으로 더 다양한 국가와 사례를 발굴해 시리즈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다문화 사회로 접어든 대한민국에서 이주 노동과 귀환 이후의 삶을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낯선 길에서 찾은 나의 꿈'은 국적과 문화를 넘어, 이주와 노동, 귀환과 도전이라는 인간 보편의 이야기를 담아낸 다큐멘터리형 크리에이터 콘텐츠로서 의미 있는 울림을 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녹내장 약물치료,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이유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녹내장은 시신경을 손상시켜 시야를 좁히고, 치료하지 않으면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대표적인 안질환이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도근시 등과도 관련이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녹내장은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시신경에 손상이 가는 병이기

2

이투스북, 2027 수능 대비 ‘아삽 모의고사 시즌1’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트교육 플랫폼 기업 이투스에듀는 출판 브랜드 ‘이투스북’이 2027학년도 수능과 3월 학력평가 대비에 최적화된 ‘2027 아삽(ASAP) 모의고사 시즌1’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2027학년도 수능 대비 ‘아삽’ 모의고사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6종: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사회·문화,

3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동계학술대회 성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는 지난달 27일 2025년 동계 학술대회가 동국대학교 문화관 2층 학명 세미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16일 밝혔다. 교수신문, 한국잡지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후원으로 전문가, 학자, 공공기관 관계자, 대학원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동계학술대회는 문화콘텐츠 장르,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