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증권, 폭락에도 최고가 알림·해외채권 세금 혼동...잇단 오류 논란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2 16:05:06
  • -
  • +
  • 인쇄
간밤 급락한 해외주식 종목에 52주 최고가 안내?
"세금 없다" 안내한 일부 채권에서 이자소득에 따른 소득세 발생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토스증권이 폭락장에서 최저가가 아닌 최고가를 기록했다는 알림을 보내는 등 잇단 해외주식 서비스 오류 발생으로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토스증권은 지난 10일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해외주식 중 아마존, AMD, 브로드컴, 마이크론, 알파벳 등을 비롯해 미국 반도체 3배 디렉시온 상장지수펀드(ETF) 등 일부 종목이 '1년 중 최고가'를 기록했다고 알림을 보냈다.

 

▲토스증권의 오발송 알림 메시지 [사진-토스증권 앱 알림 켭쳐]

 

간밤 미국 증시에서는 대형 기술주 종목을 중심으로 크게 하락하며 나스닥 지수가 4% 급락했는데도 최고가라고 알림이 잘못 발송된 것이다. 알림을 보내온 종목들 역시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상황이다.

 

전날 기준 나스닥은 지난해 12월 사상 최고점 대비 14% 가까이 추락했다. 아마존 2.36%, AMD 3.67%, 브로드컴 5.39% 등 이들 종목들도 큰폭으로 빠지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이에 토스증권 이용자들은 각종 커뮤니티에서 "투자자들 농락하는 것 아니냐", “이게 무슨 어이 없는 경우 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회사 측은 해당 오류와 관련해서 문의하자 이를 인지하고 알림 송출을 중단했다.

  

[자료=토스증권 알림 캡쳐]

 

토스증권은 11일부터 해외 채권에 투자한 일부 고객에 ‘해외채권 세금에 대한 중요 안내’를 전달하고 있다. 토스증권은 안내문을 통해 “소득세법을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세금이 없다’고 안내한 일부 채권에서 이자소득에 따른 소득세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발생한 소득세 전액은 토스증권이 대신해 전액 납부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문제가 된 상품은 '표면금리가 0%인 미국 국채'다. 제로쿠폰 채권이라고 불리는 해당 상품은 쿠폰 금리(액면 약정 이자)가 없는 대신 액면가보다 가격을 할인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만기 때는 액면가로 돌려받는다.

 

그러나 토스증권은 처음에 제로쿠폰 채권의 할인분이 소득세법상 이자 소득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원천징수를 하지 않았다. 재검토 과정에서 결과 할인분도 채권 이자 소득에 해당해 15.4%(지방소득세 포함)의 세금을 원천징수한 뒤 고객에게 지급했어야 하는 것을 뒤늦게 확인한 것이다.

 

토스증권은 고객에게 세금 관련 안내를 잘못한 점을 책임지고 원천징수해야 할 세금을 모두 대납하기로 했다. 전체 대납 규모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토스증권 관계자는 "해외주식 시세 알림 서비스 일시 오류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 중"이라며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고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통 대모' 신격호 장녀 신영자 의장 향년 85세 별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그룹 창업주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전 롯데재단 의장이 21일 별세했다. 향년 85세. 재계에 따르면 신 전 의장은 이날 오후 1시 지병으로 별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빈소는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신 의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자의 장녀로, 1942년 10월 16일 경남 울산에서 태어났다. 어머니 노

2

에어로케이항공, 청주 무심천 투데이 마라톤대회 후원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로케이항공은 이달 21일부터 22일까지 청주 무심천 일원에서 열린 ‘청주 무심천 투데이 마라톤대회’에 후원사로 참여해 지역 생활체육 행사 지원에 나섰다. 참가자 지원을 위해 생수 2000병을 후원하고 현장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부스에서는 항공 노선 및 여행 정보를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섰다. 임직원들도 직접 대회에 참가

3

한국콜마, 지난해 영업익 2396억원…전년比 23.6% 올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콜마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조 7224억원, 영업이익 2396억원을 달성했다고 2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1%, 영업이익은 23.6% 증가했다.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683억원으로 34.3% 늘었다.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 한국콜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