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듀피젠트 바이오시밀러 유럽 임상 승인…글로벌 진출 본격화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4 09:13:05
  • -
  • +
  • 인쇄
듀피젠트 시장 최대 28조 전망…종근당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 확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종근당이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종근당은 14일 유럽의약품청(EMA)과 영국 의약품규제청(MHRA)으로부터 듀피젠트(성분명 두필루맙)의 바이오시밀러 ‘CKD-706’ 임상 1상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두필루맙 바이오시밀러가 유럽에서 임상 승인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승인에 따라 종근당은 유럽에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CKD-706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약동학적 동등성을 평가하고, 약력학·안전성·면역원성 등을 비교하는 초기 임상을 수행하게 된다.
 

▲ 종근당, 듀피젠트 바이오시밀러 유럽 임상 승인

두필루맙은 제2형 염증 반응에 관여하는 IL-4 및 IL-13 신호 경로를 억제하는 인간 단일클론항체 기반 바이오의약품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비롯해 천식·만성 비부비동염·호산구성 식도염·COPD 등 다수의 염증성 질환에서 사용된다. 미국 FDA 기준 8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적응증 확장과 연령 확대를 통해 시장을 지속적으로 넓히고 있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듀피젠트의 전 세계 매출은 2024년 약 20조원으로 추산되며 2025년 24조원, 2032년 약 2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근당은 빈혈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네스벨’과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비에스’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바이오 포트폴리오를 확장해왔다. 최근 건선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CKD-704’의 유럽 임상 1상 승인도 받는 등 후속 파이프라인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종근당 관계자는 “유럽 임상 승인을 통해 CKD-706의 글로벌 개발이 본궤도에 진입했다”며 “신속한 개발을 통해 듀피젠트 대비 동등성을 확보하고 염증성 질환 시장에서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걸렸구나 생각하면 콘택콜드”…유한양행 새 광고 온에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한양행이 감기약 브랜드 ‘콘택콜드’의 신규 광고 캠페인을 선보이며 소비자 접점을 확대한다. 개그맨 황제성을 모델로 기용해 감기 증상을 인지하는 순간을 포착한 메시지로 브랜드 인지 강화에 나섰다.유한양행은 14일 “대표 감기약 브랜드 ‘콘택콜드’의 TV 광고(TVC)를 포함한 신규 캠페인을 1월부터 온에어한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

2

인터넷도 '보험 시대'…LG유플러스, 소상공인 전용 보상형 요금제 출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고객의 금융 피해 예방을 목표로 한 신규 인터넷 요금제 'SOHO 안심보상'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SOHO 안심보상'은 스미싱, 피싱, 큐싱 등 의심 사이트 접속을 자동 차단하고, 피해 발생 시 보상과 매장 기기 수리비 지원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전용 요금제다. 외부 사이트

3

클라리스파 설해원, 겨울철 신체 리듬 회복 위한 ‘윈터 웰니스 패키지’ 3종 제안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통합의학 기반의 럭셔리 스파 브랜드 ‘클라리스파(Clari Spa)’가 강원도 양양 설해원점에서 겨울철 신체 리듬 회복을 위한 ‘윈터 웰니스 패키지’ 3종을 운영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클라리스파의 이번 겨울 시즌 패키지는 설해원 리조트의 온천 인프라와 클라리스파 고유의 통합의학적 테라피 프로그램을 결합한 상품이다. ‘선(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