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서울시가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이후를 아우르는 2017년부터 2022년까지 20개 생활밀접업종 변화와 20개 주요상권의 산업 특성 변화를 분석한 결과, 시민들이 즐겨찾는 업종인 커피숍은 매년 증가 추세인 반면 호프집은 감소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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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서울시 |
2022년 기준, 20대 생활밀접업종 사업체 수는 총 27만7589개로, 업종별로는 한식 음식점이 4만7017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동산중개업(3만53개), 일반의류(2만8649개), 커피음료점(2만2135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5년간 사업체 수가 증가한 업종은 커피음료점, 양식음식점, 일반의원, 예술학원, 스포츠 강습소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의류점, 치킨전문점, 분식전문점, 호프-간이주점, 화장품점, 슈퍼마켓, 컴퓨터 및 부품 판매업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편의점 업종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때 감소했으나 다시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커피음료점은 총 2만2135개로 5년 전보다 5658개(34.3%) 증가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매년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음료점이 가장 많이 늘어난 지역은 연남동으로 137개(120.2%)가 증가해 가장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호프-간이주점은 총 1만4626개로, 2020년 이후 감소세를 보였으며 2020년 대비 1724개(10.5%)가 줄었다. 호프-간이주점이 가장 많은 지역은 서교동(454개), 종로1·2·3·4가동(313개), 화양동(218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편의점은 총 9989개로, 2021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잠시 감소했다가 다시 회복세로 돌아섰다. 편의점이 가장 많은 지역은 역삼1동(161개), 가산동(123개), 서교동(122개) 순으로 나타났다.
2030 청년 대표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스포츠 강습업이 52.4%(3,652개)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양식음식점 45.3%(3,075개), 커피음료점 42%(9,272개), 예술학원 39.3%(3,315개) 순이다.
또한 업체별 영업기간을 살펴보면 양식음식점(3.7년)이 가장 짧고 다음으로 커피음료점(3.8년), 스포츠 강습(5.1년), 치킨전문점(5.2년), 편의점(5.3년) 순이었다.
서울시는 이번 분석결과와 함께 1994년 이후 2023년까지 30년간의 사업체조사 결과를 행정동 및 세부 업종별로 분석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 공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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