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치킨–알지티, 주방자동화 협력 MOU… “피지컬AI·로봇·자율주행으로 외식 운영 혁신 가속”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5 10:06:21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자율주행·자동화 전문기업 알지티가 치킨 프랜차이즈 신통치킨과 주방자동화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양사는 2025년 내 주방자동화 제품 출시를 목표로 가맹점 실증을 즉시 시작하고, 알지티가 보유한 피지컬AI·로봇·자율주행 기술을 매장 운영 전반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 사진: 알지티 대표 정호정(왼쪽)와 신통치킨 상무 한권희 / 알지티 제공

 


알지티 관계자는 “이번 협업의 초점은 주방 조리 공정의 표준화다. 기존 주방 자동화는 로봇팔 중심 접근이 주류였으나, 총소유비용(TCO)·처리 속도·유지관리 등에서 한계가 있었다”며 “새로운 주방자동화 제품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증 과정에서 확보되는 현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방과 매장을 유기적으로 잇는 통합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이 체계는 알지티의 로봇·자율주행·관제 소프트웨어와 연동돼 운영 효율을 단계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력은 양사가 축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한 행보다. 알지티는 2021년 부산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 로봇카페를 개발·운영하며 주방·매장 자동화 역량을 쌓았고, 서빙로봇 개발 및 실증을 통해 자율주행·자동화를 핵심 축으로 연구개발을 이어왔다. 이번 MOU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주방자동화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화를 가속하고, 외식업을 시작점으로 서비스산업 전반의 본격 자동화로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신통치킨은 표준화된 조리 프로세스와 효율적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성장해 온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로, 배달·포장·홀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일관된 맛과 서비스를 유지해 왔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매장 운영 개선과 현장 친화적 시스템 도입을 통해 가맹점의 수익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신통치킨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실제 매장에 제품을 적용해 운영 효율, 품질 편차, 안전·위생 준수 등 핵심 지표를 검증하고,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연내 상용 출시와 함께 매장 규모·메뉴·인력 구조에 맞춘 도입 구성안을 제시해 도입 장벽을 낮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알지티는 피지컬AI·자율주행·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상용 설루션을 운영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외식 매장뿐 아니라 타 산업 전반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제품–데이터–운영을 통합하는 구조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축적된 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 표준을 정교화하고 협력 생태계를 확장해, 자동화 솔루션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공항公, 카자흐스탄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기술 수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공항공사는 1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카자흐스탄 교통부, Alatau Advance Air Group(이하 ‘AAAG社’)과 카자흐스탄 알라타우 신도시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공사가 보유한 한국형 UAM 기술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카자흐스탄과의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 제도

2

에이피알, 메디큐브 뷰티 디바이스 ‘하이 포커스 샷 플러스’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피알의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이 기존 ‘하이 포커스 샷’의 업그레이드 모델 ‘하이 포커스 샷 플러스’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에이피알은 15일 메디큐브 온라인 공식몰을 통해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 ‘하이 포커스 샷 플러스’를 공개했다. 이번 제품은 지난해 9월 출시한 ‘하이 포커스 샷’에 스킨

3

"치킨집 가격으로 10개 사고도 남아" 고물가에 '날개 단' 가성비 편의점 치킨·피자
[메가경제=정호 기자] 고물가로 치킨 가격에 민감해진 요즘, 편의점 피자와 치킨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27일 열린 여의도 불꽃축제 기간에는 인근 편의점에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여의도·이촌동 일대 GS25 10개 매장은 불꽃축제 기간 동안 전주 대비 매출이 850% 증가했다. 특히 고피자와 닭강정 등 즉석 간편식 매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