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줄기세포’ 병행치료, 근감소증 동물실험서 탁월한 효과 확인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6 09:49:38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연구진이 운동과 줄기세포 치료를 병행할 경우, 근감소증 개선에 단독 치료 대비 압도적인 효과를 나타낸 동물실험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급증하고 있는 근감소증 치료 전략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연구팀은 노화 쥐를 이용해 근감소증 모델을 구축하고, ▲운동 단독치료군 ▲줄기세포 단독치료군 ▲운동·줄기세포 병행치료군 ▲대조군으로 나눠 4주간 변화를 관찰했다. 

 

▲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연구진

실험 결과, 병행치료군에서 비복근 근육 무게와 근섬유 크기가 가장 크게 증가했고, 운동 수행 능력 평가인 로터로드 테스트에서도 대조군 대비 낙하까지 시간이 3배 이상 늘어나며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복합 치료가 근력과 협응력을 동시에 개선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근육 내 염증성 사이토카인 수치가 병행치료군에서 가장 낮게 나타나, 근감소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염증 반응 억제에도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박철현 강북삼성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근감소증에 대한 확실한 약물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는 복합 치료가 노화 관련 근감소증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며, “향후 임상 적용을 위해 정교한 모델 개발과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최신 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국내 의료 브랜드 최초 해외 단독 병원… 365mc 인니 4호점 론칭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365mc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중심가에 단독 건물 병원을 개원하며 동남아시아 바디 컨투어링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365mc는 국내 의료 브랜드 최초로 해외 현지에서 단독 건물을 매입해 인도네시아 4호점 람스 전문 병원을 개원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해당 지점은 올해 상반기 개원을 목표로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다

2

[메가 Hit] ‘뷰센28·뷰센C’ 히트… 오스템파마 기능성 치약 시장 선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오스템파마가 기능성 치약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회사는 2017년부터 2025년까지 기능성 치약 누적 판매량이 2,500만 개를 돌파했다고 최근 밝혔다. 본격 판매 이후 8년 만에 이룬 성과로, 특히 최근 2년간 전체 판매량의 40%에 해당하는 1,000만 개가 판매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입증했다.오스템파마는 ‘뷰센(Vus

3

미래에셋자산운용, 지난해 ETF 평균 수익률 27.9% 기록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전 세계 13개 지역에서 운용 중인 ETF(상장지수펀드)의 2025년 평균 수익률이 27.9%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한국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상장 후 1년 이상 경과한 605개 상품을 대상으로 각 국가별 통화 기준 지난해 연간 수익률(TR)을 산출한 결과다. 이는 같은 기간 S&P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