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OTT 데이터 통합 협력체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출범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3-25 10:25:55
  • -
  • +
  • 인쇄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LG헬로비전, CJ CGV, KDX 등과 함께 상호간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 활용능력을 위한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미디어와 콘텐츠 시장은 코로나시대를 맞아 급성장하고 있지만, 그동안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시장 소비 데이터가 통합되지 않아 활용도에 한계가 있었다.

 

▲ (왼쪽부터) 최명주 CJ CGV 전략기획담당, 김홍익 LG헬로비전 CSO 상무,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 박재현 KDX 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이사가 협약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고객이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로 구축할 계획이다. 데이터 레이크란 원시형태의 대규모 데이터가 저장된 시스템을 뜻한다. 각 참여사의 실시간 프로그램과 VOD 시청이력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다.

참여사들은 이로써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차별화된 분석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미디어 인사이트 플랫폼’을 완성해 생성된 데이터를 한국데이터거래소(KDX)를 통해 시장에 공급하고, 나아가 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콘텐츠의 영상, 음성 데이터를 AI(인공지능)로 분석해 영화관람과 TV 시청률 등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등 데이터 활용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1년 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의 데이터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상무)는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시장의 발전을 주도함과 동시에 리딩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S홈쇼핑, 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참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이 오는 11월 1일(토)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푸드위크코리아 (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참가해 협력사를 위한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국제식품산업전’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식품연구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서울시, 강남구 등이 후원하고 코엑스가 주최하는

2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디지털 전환은 고객 경험 혁신 도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김상현 롯데그룹 유통 총괄대표 부회장은 29일 “디지털 전환은 기술이 아니라 고객 경험을 새롭게 설계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김 부회장은 29일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디지털 전환과 전자상거래 효율화’ 세션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아시아 소비자들이 국경을 넘어 다양

3

세화병원 이채식 박사, ASRM서 비침습적 배아 유전자 검사 신뢰도 연구 발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부산 세화병원 난임의학연구소 이채식 박사가 10월 28일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서 열린 2025 미국생식의학회(ASRM, American Society for Reproductive Medicine) Annual Congress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주제는 ‘Comparative Analysis of PGT-A and n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