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오, 국내 최초 ‘1700V 1200A SiC Hybrid IGBT 모듈’ 공개…한전에 다음달 납품 개시

전창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4 11:03:41
  • -
  • +
  • 인쇄
“전력반도체 국산화 선도…글로벌 고전압 시장서 기술 우위 확보”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력반도체 전문 기업 ㈜디시오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1700V 1200A SiC Hybrid IGBT 모듈’을 세계적 전력반도체 학술행사인 ICSCRM 2025(국제 탄화규소 및 관련 재료 학술대회)를 통해 공식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제품은 다음 달부터 한국전력공사(KEPCO)의 전력변환시스템(PCS)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된 SiC Hybrid IGBT 모듈은 디시오에서 자체 개발한 SiC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SBD)와 고성능IGBT 칩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구조로, 기존 대비 전력 손실을 크게 줄이고 열관리에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차세대 전력 모듈이다. 

 

디시오가 독자 기술로 완성한 이 제품은 1700V 고전압과 1200A 대전류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며, 최대 접합온도175℃, 컬렉터-이미터 포화 전압(VCE(sat)) 1.9V 이하의 고성능을 구현했다.

 

디시오는 이번 제품을 통해 전력반도체의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고전압·대전류 시장에서 국산화의 실질적 성과를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한국전력공사의 PCS에 이 모듈이 적용됨으로써,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직류(DC) 전력을 교류(AC)로 변환하거나 저장 전력을 출력하는 데 있어 효율성과 신뢰성을 크게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시오 강미선 대표는“ICSCRM 2025에서 디시오가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대용량 SiC 하이브리드IGBT 모듈을 세계 시장에 소개하게 돼 매우 뜻깊다”며, “기술자립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통해 한국 전력반도체 산업의 미래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국내외 고객사와 글로벌 전력반도체 기업들을 대상으로 디시오의 기술력을 알리는 장으로도 주목받았다. 디시오는 이번 학회 참가를 기점으로 독일, 일본 등 주요 해외 기업과의 협력 확대 및 수출 본격화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ICSCRM은 탄화규소(SiC) 및 관련 재료의 최신 기술성과를 공유하는 세계적 권위의 학술대회로, 2025년 제22회 행사는 지난 14~19일 부산BEXCO에서 개최됐으며, 전 세계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활발한 기술 교류가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마르크 샤갈 전시회 입장권 증정 이벤트 인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관광개발은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식음업장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샤갈 전시회 무료 입장권이 600매(1000만원 상당) 중 80%가량 소진될 정도로 국내외 관광객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호텔 투숙객을 대상으로는 전시회 30% 할인권을 3만장 마련해 도내 관광 중 문화예술 관람 코스를 추가할

2

에이블리, ‘AI 추천 기술’로 패션 앱 사용자 수 1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8월 ‘와이즈앱’과 ‘모바일인덱스’ 양대 표본 조사에서 패션 앱(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MAU) 1위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하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달 에이블리 사용자 수는 917만 명으로 패션 플랫폼 업계 1위를 차지했

3

매일두유, 추석 맞아 설탕무첨가 두유 선물세트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일유업이 한가위를 맞아 매일두유와 셀렉스 등 건강과 실속을 동시에 갖춘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고 24일 밝혔다. 매일두유 추석 선물세트는 ‘저당·고단백’을 주제로, 설탕 무첨가 매일두유 제품만으로 구성했다. 매일두유 저속노화 선물세트(매일두유 99.9 190ml 8개 + 매일두유 렌틸콩 190ml 8개)와 매일두유 저당고단백 선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