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현장' SGC이테크건설, 지난해 4분기 건설사고 사망자 '최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26 13:06:36
  • -
  • +
  • 인쇄
100대 건설사 중 9곳서 사망자 나와...DL이앤씨 '5분기 연속'
국토부, 올해 3월까지 사망사고 낸 건설사 대상 특별 점검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SGC이테크건설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 중 지난해 4분기 건설 사고 사망자를 가장 많이 낸 것으로 나타났다.
 

▲ 안찬규 SGC이테크건설 대표이사가 경기 안성시 KY로지스 저온 물류창고 신축 공사 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문을 발표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 4분기 중 건설 사고 사망자는 총 54명이며, 이 중 100대 건설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11명으로 조사됐다.

100대 건설사 중 사망사고를 낸 곳은 총 9개사로, SGC이테크건설에서만 3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SGC이테크건설은 지난 21일 경기 안성시 원공면 외가천리에 있는 KY로지스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 현장 4층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근로자 5명이 10여m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를 냈다.

이 사고로 외국인 근로자 3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을 입었다.

고용노동부는 당시 사고에 대해 "동바리 조립도를 작성하지 않았고, 콘크리트 타설 방법도 준수하지 않는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후 SGC이테크건설의 전국 31개 건설 현장에 대한 감독 결과 총 142건의 위반 사항을 적발하고, 시정 명령과 함께 2억 6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안찬규 SGC이테크건설 대표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됐다.

이전에도 SGC이테크건설에서는 지난 5년간 3건의 사망 사고가 발생해 3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SGC이테크건설에서 다시 대형 인명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안타깝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한 바 있다.

▲ 상위 100대 건설사(하도급사 포함) 사망사고 발생현황(‘22.10∼12월, 시공능력평가 순) [자료=국토교통부]

한편, 이번 국토부 조사에서 DL이앤씨가 2021년 10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5분기 연속 사망사고를 내며 총 6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삼성물산, GS건설, DL건설, 중흥토건, 제일건설, 대보건설, 극동건설에서 1명씩 사망자를 낸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는 지난해 4분기에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형건설사와 관련 하도급사의 건설현장에 대해 올해 3월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부터 4분기 이상 연속으로 사망사고가 발생하거나, 중대한 건설사고가 발생한 건설사에 대해서는 점검 인력·기간을 확대해 집중·정밀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특별 점검에서는 SGC이테크건설와 DL이앤씨의 현장에 대해 강도 높은 집중·정밀점검을 펼쳐 현장 안전관리에 대한 회사 차원의 관심도 제고와 실질적인 안전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