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여름 휴가철 ‘해외여행보험’ 가입 증가세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5 14:54:50
  • -
  • +
  • 인쇄
해외여행 수요 회복에 상반기 가입 건수 32%↑
삼성·KB·카카오페이손보 등 맞춤형 상품 경쟁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보험 가입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면서, 각 보험사들은 항공 지연 보상이나 기후질환 보장 등 다양한 특약을 담은 상품을 출시하며 고객 잡기에 나섰다.

 

▲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보험 가입이 늘고있다. [사진=삼성화재]

 

5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여행자보험을 판매하는 국내 손해보험사 9곳(메리츠·한화·흥국·삼성·현대·KB·DB·AXA·카카오)의 여행자보험 신계약 건수는 173만319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3% 증가했다. 이 중 국내여행 보험은 3만6876건에 그쳤으며, 해외여행 보험 가입 건수는 169만6319건으로 전체의 97.9%를 차지했다. 

 

특히 20~30대의 비중이 54.6%에 달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여행자보험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 사이에서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성향이 두드러지며, 디지털 플랫폼 확산으로 모바일에서도 간편하게 가입 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보험사들은 늘어나는 해외여행객 수요에 맞춰 각각 차별화된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을 내놓고 있다.

 

삼성화재는 올 7월 해외여행보험이 전월 대비 원수보험료 37.1%, 가입자 수 37.6% 증가했다. 1~7월 누적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2% 늘어났다. 특히, 한 번 가입하면 1년 내내 횟수 제한 없이 보장 받을 수 있는 '365 연간 해외여행보험'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연초에는 업계 최초로 '출국 항공기 지연·결항 보상(지수형) 특약'을 도입해 국제선이 2시간 이상 지연되거나 결항될 경우 4만~10만원의 정액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KB다이렉트 해외여행보험'을 통해 항공기 지연 보상 외에도 업계 최초로 기후질환 보장 특약을 포함했다. 이에 따라 해외여행 중 열사병, 일사병 등 고온성 질환이나 동상, 저체온증 등 저온성 질환이 발생하면 진단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해외여행보험 누적 가입자 수가 400만명을 돌파하며 업계 1위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특히 업계 최초로 보험료 환급제를 도입해 주목 받았다. 해외여행 중 사고 없이 무사히 귀국한 고객에게 보험료의 10%(최대 3만원)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안전 귀국 환급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항공기 지연, 기후 변화 등 해외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특약 중심 해외여행보험이 주목받고 있다”며 “2030세대를 중심으로 디지털 채널을 통한 보험 가입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