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는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발표한 ‘2021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2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까지 같은 조사에서 5년 연속 1위를 지켜오던 제네시스는 올해 렉서스에게 1위를 내주고 2위로 내려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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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IQS) 결과 (프리미엄 브랜드 기준) [현대차그룹 제공] |
올해 35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다. 고객이 차량 구입 후 3개월 동안 경험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낸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조사는 프리미엄 브랜드 14개, 일반 브랜드 18개 등 총 32개 브랜드 224개 차종 중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항목은 총 223개로 나뉜다.
제네시스는 이번 조사에서 148점을 받아 163점으로 공동 3위에 오른 포르쉐와 링컨을 15점 앞서며 1위 렉서스(144점)의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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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네시스 G80 [현대차그룹 제공] |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 평균 점수 181점은 물론 일반 브랜드까지 합한 전체 브랜드의 평균인 162점을 상회하는 평가를 받았다. 처음 평가 대상에 선정된 지난 2017년부터 5년 동안 꾸준히 프리미엄 브랜드 상위권을 유지했다.
아울러 차급별 평가에서 G80이 ‘어퍼 미드사이즈 프리미엄’ 차급에서 1위로 선정돼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GV80은 ‘어퍼 미드사이즈 프리미엄 SUV’ 차급에서 2위에 올라 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제이디파워 조사 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 업체별 품질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차급별 평가에서 제네시스 G80을 포함해 현대차 엑센트, 기아 쏘울 등 총 7개 차종이 선정되며 도요타그룹(5개)을 제치고 가장 많은 차급별 최우수 품질상을 받았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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