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울한 면세점업계, '사업 구조조정'도 돌파구 의문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5 15: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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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환율에 가격 경쟁력 실종
정부 '면세점 CPR 정책' 마련 시급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지난해 주요 면세점 4곳(롯데·신라·신세계·현대)의 영업손실이 2000억 원을 돌파한 가운데 면세점 업계가 사업 구조조정만으로는 돌파구를 찾을 수 없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특히 공항면세점의 경우 공항을 이용하는 여행객은 증가하는 반면, 면세점을 이용하는 고객은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상황이 매우 심각한 상태라는 게 면세업계의 전언이다.

 

▲ 면세점 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면세점 소공점 1층 점포가 문을 닫았다. [사진=메가경제] 

 

정부의 강력한 개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지만, 아직까지 정부는 면세점 업계가 원하는 정책에 이렇다 할 반응이 없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정부가 면세점 업계의 숨통을 틔워주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 줘야 한다는 게 면세점 업계의 중론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면세점 업계는 1인당 면세 한도를 더 늘리는 것은 물론 입국장 인도장 확대, 특허수수료 제도 개선 등과 같이 면세점 업계를 위한 '심폐소생'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22년 면세한도를 1인당 600달러에서 800달러로 늘린 바 있다. 주류 면세 한도도 1병(1리터 400달러 이하)에서 2병(2리터 400달러 이하)로 확대했지만, 이는 인접 국가인 일본과 중국보다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일본은 20만 엔(약 200만원), 중국은 10만 위안(원화 1944만원)으로 면세한도가 우리보다 크게 높아서다.

면세점 업계는 입국장 인도장 확대 정책도 필요하다고 호소한다. 국내 여행객들이 출국할 때 물건을 찾지 않고, 입국할 때 면세품을 찾을 수 있게 입국장 인도장을 확대 설치하면 내국인 매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업계는 또 특허수수료도 부담스럽다는 태도다. 정부가 면세 수익 환수 차원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특허수수료를 납부하고 있는데, 법인세 등 기타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허수수료까지 내야 하는 것은 이중과세와 마찬가지라며 조세 부담 해소의 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국내 주요 면세점들이 대규모 적자가 누적되자 사업장 축소와 함께 인력과 비용 줄이는 방법으로 돌파구를 찾는 모양새다.

면세점 업계 1위 사업자인 롯데면세점은 소공동 면세점과 잠실 월드타워점의 일부 매장을 철수했다. 해외에서 운영 중이던 면세점도 몸집을 줄이고 있다. 지난해 뉴질랜드 웰링턴 공항점과 호주 멜버른 시내점을 폐점에 이어 내년 7월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괌 공항 면세점도 사업을 지속할지 폐점할지 고민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라면세점은 업황 불안으로 최근 신용등급 강등이라는 재무 불안까지 이어지고 있다. 최근 나이스신용평가는 호텔신라의 신용등급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다.

 

면세 부문의 실적이 전사 영업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 이익창출력이 약화한다는 게 등급 하향 조정 이유로 작용했다. 면세 사업 회복이 더딜 경우 신용등급은 더 낮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신라면세점은 아직 인력 감축을 위한 희망퇴직 프로그램 운영 등의 인사 대책을 밝히고 있지 않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신라면세점도 인력 줄이기 수순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신세계면세점과 현대백화점 면세점도 인력 감축을 위한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가동 중이며, 일부 점포 사업구조조정을 통해 면세점 축소 운영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면세업계가 자구책을 마련하며 돌파구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미중 갈등 심화에 따른 경기 둔화 가능성, 고환율 장기화, 소비 트렌드 변화 등 단기 정상화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본다. 

무엇보다 고객들이 면세점을 다시 찾으려면 면세점 상품의 가격 경쟁력이 회복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정국 불안으로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 후반에 머물면서 달러를 기준으로 연동되는 면세 상품 가격은 온라인 플랫폼이나 백화점 할인가보다 높게 형성된 실정이다. 그렇다고 고객 모객을 위한 프로모션 진행과 쿠폰 발행 등은 판관비 증가로 이어져 면세점 수익성을 갉아 먹는 요소로 작용한다.

면세업계 한 관계자는 "고환율 기조가 장기화할 경우 면세점은 상품 가격경쟁력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며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마케팅 비용 부담이 계속 커지고 있어 적자 돌려막기가 조만간 한계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가 면세점 업계를 살리기 위해 한시적으로나마 '심폐소생 정책' 등 다양한 지원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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