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금융지주사 설립 공식화···"미래 성장동력 확보 박차"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2-08 14:37:58
  • -
  • +
  • 인쇄
9일 이사회 보고…2024년 지주사 체재 공식 출범 목표
복합 불확실성(VUCA) 시대…안정적 사업포트폴리오 확보 차원
▲ 교보생명 사옥 전경 [사진=교보생명 제공]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교보생명이 생명보험업계에서는 첫번째, 보험업계에서는 메리츠화재에 이어 두번째로 금융지주사 설립을 추진한다. 최종 지주사 체재 출범시기는 이르면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지주사 전환을 통해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신성장 동력 발굴, 관계사간 시너지 창출 등을 통한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오는 9일 열리는 정기 이사회에서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금융지주회사 설립 추진 안건을 보고 한다고 밝혔다. 이달 9일 이사회 보고를 시작으로 금융지주사 설립 추진 닻을 올리게 되는데 앞으로 인적분할 이사회 결의, 주주총회 특별결의, 금융당국 지주사 인가 승인, 지주사 설립등기 등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교보생명은 지난 2005년부터 지주사 전환 검토를 지속해 왔지만 공식적으로 직접 계획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교보생명의 이번 지주사 설립 추진 결정 배경은 인구구조변화,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생명보험업 경영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생명 중심의 지배구조로는 각종 법규상 제약으로 그룹의 장기성장전략 수립, 추진에 한계가 따르기 때문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지주사 설립은 위기와 기회가 혼재하는 복합 불확실성(뷰카·VUCA) 환경하에서 현재의 교보생명 중심 지배구조에서 벗어나 장기적 관점의 그룹 성장전략 수립 및 추진이 가능한 새로운 기업지배구조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됐다"고 밝혔다. 뷰카란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로 불확실한 미래를 뜻한다.

교보생명은 무엇보다 지주사 전환을 통해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신성장 동력 발굴, 관계사간 시너지 창출 등을 통한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생명보험을 주축으로 증권, 자산운용 등을 넘어 다양한 비보험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에는 보험업 자회사 업무 범위가 제한적이라 사업다각화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지주사의 자본 조달을 통한 관계사 투자 확대도 예상된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및 공동 활용은 물론 인력교류, 임직원 겸직 등을 통한 핵심역량 확산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복합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이 보다 용이해져 한층 업그레이드된 고객중심 영업 체계 구축도 예상되는 주요 효과다.

교보생명의 지주사 전환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구분된다. 첫번째는 인적 분할 단계로 교보생명이 보유한 자회사 주식 및 현금 등을 분할해 금융지주사를 신설하고, 기존 교보생명 주주에게는 신설 금융지주사의 신주를 교부한다. 두 번째 단계는 교보생명을 금융지주의 자회사로 편입하는 단계다. 이를 위해 지주사는 유상증자를 결정해 신주를 발행하고, 이 신주에 대한 납입금 대신 교보생명 주식을 현물로 출자 받는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성공적인 금융지주 전환으로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디지털전환(DT) 기반의 종합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그룹의 장기 안정적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팔도, ‘틈새라면’ 새 얼굴로 신인 보이그룹 알파드라이브원 발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팔도가 자사 매운라면 브랜드 ‘틈새라면’의 새로운 브랜드 모델로 신인 보이그룹 알파드라이브원(ALPHA DRIVE ONE)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팔도는 신선한 이미지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알파드라이브원이 틈새라면의 브랜드 확장 전략과 부합한다고 판단해 이번 모델 발탁을 결정했다. 알파드라이브원은 지난 1월 12일 미니 1집 ‘

2

연돈튀김덮밥, 오징어튀김 얹은 신메뉴 도시락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가 운영하는 튀김덮밥 도시락 전문 브랜드 연돈튀김덮밥(연돈볼카츠)이 새해 첫 신메뉴로 수제 오징어튀김을 활용한 튀김덮밥 도시락 2종을 선보이며 도시락 메뉴 라인업을 확대한다. 연돈튀김덮밥은 27일 ‘오징닭튀김도시락’과 ‘오징고기튀김도시락’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오징닭튀김도시락(오닭튀)’은 오징어튀김과 통살 치킨을 조합했

3

스프링에어, 100주년 기념 프리미엄 매트리스 ‘카리나(KARINA)’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가 창립 100주년을 맞아 고품격 라이프 수면 환경을 위한 카리나(KARINA) 매트리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카리나’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미디엄 하드(Medium-Hard) 타입의 유로탑 매트리스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소재를 한두 가지만 사용하는 업계의 통상적인 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