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UAE·파나마·케냐·에티오피아 ‘철도연수과정 본격 시작’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30 15:02:10
  • -
  • +
  • 인쇄
제8기 글로벌 철도연수과정’12개국 32명 선발…K-철도 해외수주 가교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해외의 주요 철도사업 발주기관 철도종사자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철도정책, 기술 등에 대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제8기 글로벌 철도연수과정(~’26.8.31)’ 환영식을 10월1일 개최하고 교육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국토교통부

글로벌 철도연수과정은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높은 국가의 공무원 등 철도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사업으로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22개국 168명이 연수과정에 참여했다.

12개월 동안 진행되는 교육 과정은 우리나라 철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철도경영 및 정책, 철도차량시스템, 철도안전시스템 등 다양한 교육과정과 구로관제센터, KTX-청룡 시승, 국내 철도기관 견학 등 선진화된 우리나라의 철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연수과정에 참여한 연수생들은 자국의 최신 철도사업 동향 제공, 해외 발주기관 연결 등 해외 철도사업 수주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UAE, 파나마, 케냐, 에티오피아는 철도 인프라 확대 수요가 높은 국가들로, 향후 국내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큰 만큼 K-철도의 브랜드 가치 제고와 수주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철도연수과정 연수생 현황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글로벌 철도연수과정을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는 K-철도의 해외 진출을 뒷받침하는 핵심 기반”이라며, “이번 8기 과정이 우리 기업의 중동·중남미·아프리카 시장 수주 확대의 교두보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수기 점검하던 코웨이 코디, 70대 독거노인 목숨 구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코웨이 방문점검판매원(코디)이 정수기 정기 점검 서비스 중 위급 상황에 처한 독거노인을 신속히 구조해 생명을 지킨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코웨이에 따르면 양재지국 소속 손연옥 코디는 지난 7월 서울 강남구의 한 70대 독거노인 자택을 방문해 점검을 진행하던 중, 고객이 “가슴이 답답하다”고 호소하자 이상을 감지하고 자리를 뜨지 않았

2

금감원, 우리銀 '기관주의' 제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금융감독원은 고액 현금 거래 보고 의무와 일회성 금융거래 관련 확인 의무를 위반한 우리은행에 기관주의 제재를 내렸다고 30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2020년 7월 16일부터 2024년 9월 27일까지 발생한 1000만원 이상의 고액 현금거래 중 772건을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보고하지 않아 고액 현금거래 보고 의무를

3

KT알파 쇼핑, 한가위 연휴 패션·리빙·가전 판매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최장 열흘간 이어지는 추석 황금연휴를 맞아 다음달 3일(금)부터 12일(일)까지 패션, 리빙, 가전 등 인기 상품의 방송 편성을 확대하한다고 30일 밝혔다. 장기간의 연휴가 이어지는 만큼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들로 방송을 가득 채웠다. 홈쇼핑 주요 고객층인 4060 여성 고객이자 명절 스트레스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