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보안학회, 항공보안 논문공모전 개최… 국토부-국가정보원 공동주관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1 16:07:42
  • -
  • +
  • 인쇄
국내 최초 항공보안주간(16~18일)행사 중 진행
항공보안 법규·정책과 제도개선분야 등 6개 분야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사단법인 한국항공보안학회는 항공보안문화 확산을 위해 ‘2025년 항공보안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항공보안 논문공모전 포스터 
 

이번 항공보안 논문공모전은 국내 최초로 인천공항, 김포공항 등 전국공항에서 개최되는 항공보안주간(WEEK, 7.16~18,3일간) 행사의 하나로 시행된다. 논문공모전은 국토부와 국가정보원이 공동 주관한다. 

 

이번 논문공모전 대상은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100만원을 수여하고, 최우수상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사장상과 50만원 상금을 수여하는 등 항공보안주관 개막식 행사에서 시상식이 개최된다.

논문공모 주제는 항공보안 법규·정책 및 제도개선분야 외 △항공 보안검색/경비분야 △ 항공기내 보안분야 △ 차세대 항공보안장비 및 기술개발분야 △드론 및 UAM분야 △기타 항공안전 및 보안 등 6개 분야이다. 

 

공모전 논문 투고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특히 학부생과 대학원생에 대해서는 별도 논문심사를 거쳐 특별상을 수여할 계획이며, 총 15편의 우수논문을 선정하고 약 7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한국항공보안학회는 2014년에 설립됐으며, 대한민국 항공보안 발전을 위해 현안이슈분석을 통한 법규개정 및 제도개선, 학술대회 및 학회지 발간, 공항 및 항공사 등 회원간 상호교류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23년에 학회지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돼 정기적으로 논문집을 발간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2025항공보안주간 행사의 하나로 항공보안 논문공모전을 개최하고 공모전 우수논문을 ‘학회지 특별호’로 발간하기로 했다. 

 

오는 16일 14시부터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CS아카데미에서 ‘논문공모전 우수논문발표대회’를 개최해 주제발표 및 토론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소대섭 항공보안학회장은 “이번 논문공모전은 학회 회원뿐 아니라 자격요건이 없으며 대학생과 대학원생에 대해서는 별도의 논문심사를 통해 상장과 장학금을 수여하는 등 항공보안주간 행사를 통해 추구하는 대한민국 항공보안 강화 및 보안문화 확산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논문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한국항공보안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