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보안학회, 항공보안 논문공모전 개최… 국토부-국가정보원 공동주관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1 16:07:42
  • -
  • +
  • 인쇄
국내 최초 항공보안주간(16~18일)행사 중 진행
항공보안 법규·정책과 제도개선분야 등 6개 분야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사단법인 한국항공보안학회는 항공보안문화 확산을 위해 ‘2025년 항공보안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항공보안 논문공모전 포스터 
 

이번 항공보안 논문공모전은 국내 최초로 인천공항, 김포공항 등 전국공항에서 개최되는 항공보안주간(WEEK, 7.16~18,3일간) 행사의 하나로 시행된다. 논문공모전은 국토부와 국가정보원이 공동 주관한다. 

 

이번 논문공모전 대상은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100만원을 수여하고, 최우수상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사장상과 50만원 상금을 수여하는 등 항공보안주관 개막식 행사에서 시상식이 개최된다.

논문공모 주제는 항공보안 법규·정책 및 제도개선분야 외 △항공 보안검색/경비분야 △ 항공기내 보안분야 △ 차세대 항공보안장비 및 기술개발분야 △드론 및 UAM분야 △기타 항공안전 및 보안 등 6개 분야이다. 

 

공모전 논문 투고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특히 학부생과 대학원생에 대해서는 별도 논문심사를 거쳐 특별상을 수여할 계획이며, 총 15편의 우수논문을 선정하고 약 7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한국항공보안학회는 2014년에 설립됐으며, 대한민국 항공보안 발전을 위해 현안이슈분석을 통한 법규개정 및 제도개선, 학술대회 및 학회지 발간, 공항 및 항공사 등 회원간 상호교류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23년에 학회지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돼 정기적으로 논문집을 발간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2025항공보안주간 행사의 하나로 항공보안 논문공모전을 개최하고 공모전 우수논문을 ‘학회지 특별호’로 발간하기로 했다. 

 

오는 16일 14시부터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CS아카데미에서 ‘논문공모전 우수논문발표대회’를 개최해 주제발표 및 토론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소대섭 항공보안학회장은 “이번 논문공모전은 학회 회원뿐 아니라 자격요건이 없으며 대학생과 대학원생에 대해서는 별도의 논문심사를 통해 상장과 장학금을 수여하는 등 항공보안주간 행사를 통해 추구하는 대한민국 항공보안 강화 및 보안문화 확산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논문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한국항공보안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미 상호관세 ‘무효’ 판결에 중기부 긴급 가동 나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1차관은 지난 21일 미국 연방대법원의 상호관세 무효 판결과 관련해 "미국 내 후속 동향을 모니터링하면서 유관 협회·단체 등과 함께 중소기업계 영향을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차관은 "국익에 부합하는 방향에서 수출 중소기업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2

‘트럼프 상호관세’ 위법 판결…한국 경제 ‘안도 속 첩첩산중’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해 온 무차별적 상호관세 부과 정책이 미 연방대법원에서 위법 판결을 받으면서 한국 경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25%까지 끌어올리려던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은 법적 근거를 잃었으나, 미국 측이 즉각 대체 카드를 꺼내 들면서 우리 수출 전선

3

'유통 대모' 신격호 장녀 신영자 의장 향년 85세 별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그룹 창업주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전 롯데재단 의장이 21일 별세했다. 향년 85세. 재계에 따르면 신 전 의장은 이날 오후 1시 지병으로 별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빈소는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신 의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자의 장녀로, 1942년 10월 16일 경남 울산에서 태어났다. 어머니 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