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박람회서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공개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5-03 16:37:21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현대차가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시에서 열린 북미 최대 친환경 운송수단 박람회 'ACT 엑스포 2023'에 참가해 '엑시언트 수소트럭 트랙터'의 양상형 모델을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 현대차가 ACT 엑스포 2023에서 전시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이번 박람회에서 북미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 방향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이번에 공개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는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북미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된 총중량 37.2톤급의 6x4 대형 트럭이다.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 모터가 탑재됐고, 1회 충전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 7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모델이다.

현대차는 2일 보도 발표회에서 수소 공급, 리스 및 파이낸싱, 플릿 운영 등을 아우르는 '수소 가치사슬' 구축이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의 핵심이자 미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고객사들이 각 사업에 최적화된 수소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지난 2021년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했던 현대글로비스와 맥쿼리 등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을 지속적으로 구체화하고 고도화하는 노력도 이어간다.

이를 위해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들어설 전기차 신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신규 사업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 현대차가 ACT 엑스포 2023에서 전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HMGMA 내 수소전기트럭을 중심으로 '친환경 완성차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 글로벌상용&수소연료전지사업담당 켄 라미레즈 부사장은 "수소는 친환경 모빌리티와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를 가능하게 하며,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한 가장 강력하고 실용적인 해결책 중 하나라고 굳게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3년간 누적 650만km 이상 주행거리를 기록해 글로벌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면서 "상업용 차량뿐만 아니라 해양 선박, 항공 모빌리티까지 연료전지 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해 생산부터 저장, 운송에 이르는 통합 수소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