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운용·기업은행 '업무 일부정지'···장하원 직무정지 3개월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2-16 18:21:00
  • -
  • +
  • 인쇄
디스커버리운용, 업무 일부 정지 3개월, 과태료 5000만원
기업은행, 사모펀드·신탁 신규 판매 정지 1개월, 과태료 47억원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와 금융정의연대,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대위 회원들이 지난해 6월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금감원의 합리적인 분쟁조정 및 배상비율 산정을 촉구하고 있다. 16일 금감원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과 펀드 판매사 IBK기업은행에 각각 업무 일부정지,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에게 직무정지를 조치하는 등 중징계를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디스커버리펀드 환매 중단사태와 관련해 금융위원회가 디스커버리자산운용과 펀드 판매사 IBK기업은행에 각각 업무 일부정지,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에게 직무정지를 조치하는 등 중징계를 결정했다. 

 

지난해 2월에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는 해당 징계안을 건의했지만 1년이 지나도록 결론이 나지 않았고, 최근 장 대표의 형인 장하성 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이 이 펀드에 수십억원을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심의에 속도가 붙었다. 환매중단이 발생한 지 4년 만이다.

 

16일 금융위는 정례회의를 열고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위험관리기준 마련의무 위반과 대주주 신용공여 제한 위반행위 등으로 업무 일부 정지 3개월, 과태료 5000만원, 과징금 1500만원이 의결됐다. 장하원 대표에게는 직무정지 3개월이 내려졌다. 

디스커버리펀드를 판매한 기업은행에게도 중징계가 의결됐다. 불완전판매 행위와 투자광고 규정 위반행위 등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사모펀드와 사모신탁 신규 판매 업무 정지 1개월, 과태료 47억1000억원이 부과됐다.

 

디스커버리펀드는 2017년 4월부터 기업은행과 하나은행, 한국투자증권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 12곳에서 판매됐다. 그러나 2019년 4월 투자금을 운용하던 미국 자산운용사 DLI가 수익률 등을 허위 보고한 문제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적발되면서 문제가 돼 결국 환매가 중단됐다.


이로 인해 묶인 국내 투자금은 2562억원에 이른다. 기업은행은 판매사 중 판매액이 6792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 중 761억원이 환매 중단됐다. 

 

분쟁조정위원회 배상기준에 따른 배상비율은 40~80%로 정해졌지만 피해자들은 100% 원금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금융위는 제재 수준과 관련해 "금감원 검사결과를 토대로 관련 법령 및 절차에 따라 제재사유 및 제재 수준을 면밀하게 심의했다"며 "금감원 검사 당시 발견되지 않은 위법사항이 향후 경찰수사 및 재판을 거쳐 사실로 판명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추가 제재 등 엄중조치를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넷마블, TGA 2025 참가…일곱 개의 대죄 영상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12월 11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콕 극장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이하 TGA) 2025’에서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언리얼 엔진 5 기반

2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3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