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성장률, 0%대 후반 회복 기대감 '솔솔'

조승연 / 기사승인 : 2017-04-02 15:06:35
  • -
  • +
  • 인쇄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올해 1분기의 국내총생산(GDP) 분기성장률(전분기 대비)이 0%대 후반을 회복할 것이란 기대가 나타나고 있다. 그 이전의 분기성장률이 연속 두 번 0.5%에 머문 것에서 다소 성장세가 가팔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분기성장률은 지난해 2분기에 0.9%를 기록한 이후 연속 0.5% 벽을 넘어서지 못했다.


이같은 전망은 국제 경제관련 단체들이 세계경기 전망치를 상향조정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1%에서 3.4%로 상향조정했다.


한국경제연구원(KERI)은 그같은 흐름을 반영하듯 최근 발표한 '경제전망과 정책과제 2017 1/4분기' 보고서를 통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재조정했다. 지난해 12월 자신들이 발표했던 전망치를 0.4%포인트 상향조정한 것이다.


KERI는 전망치 수정의 배경으로 세계경기 회복과 그에 따른 수출 회복을 지목했다. KERI는 그러나 국내에서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경기부양정책이 약화된 점을 근거로 올해 성장률이 지난해(2.8%)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보다 성장률 전망치를 낮게 잡은 구체적 이유로는 가계부채와 고령화 등 내수 부진의 구조적 요인들을 꼽았다.


KERI는 전년 대비 올해 반기별 성장률은 상반기 2.3%, 하반기 2.7%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아우른 올해 연간 성장률이 2.5%가 될 것이란 얘기다.


KERI는 이같은 전망을 내놓으면서 매우 조심스러운 스탠스를 유지했다. 일단 세계경기 호조에 따라 우리나라의 수출이 긍정적 영향을 받겠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심화돼 글로벌 교역이 부진해질 경우 그 여파가 우리에게 미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연
조승연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토스증권, 시장 분석 서비스 ‘AI 시그널’ 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토스증권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시장 분석 서비스 ‘AI 시그널’을 출시했다. 범람하는 투자 정보 속 개인 투자자들이 높은 수준의 정보 접근성과 시장 이해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12일 토스증권에 따르면 ‘AI 시그널’은 뉴스와 공시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시장 변동의 이유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고객이 보

2

에듀윌, 블랙프라이데이 ‘블프핫딜’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듀윌은 연말을 맞아 취업 및 이직을 준비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블랙프라이데이 기획전 ‘블프핫딜’을 오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자격증·취업 준비생뿐 아니라 직장인, N잡러, 예비 창업자 등 다양한 계층의 학습 수요에 맞춰 마련됐다. 에듀윌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자격증 취득 및 역량 재정비를 준비하

3

'박장대소' 박준형 "50대라도 하루 2회 공연 소화"vs장혁 "난 허리가 아파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박장대소’ 박준형-장혁이 MZ 의뢰인 앞에서 세대차로 인한 굴욕(?) 사태를 맞는다. 12일(오늘) 저녁 8시 50분 방송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3회에서는 박준형-장혁이 정체불명의 ‘콜’(요청)을 받고 현장으로 출동하는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두 사람은 “도둑이 되어 달라!”는 의문의 ‘콜’에 당황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