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어스컴퍼니 플로, AI 기반 '빠른 선곡' 기능 추가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0 10:10:54
  • -
  • +
  • 인쇄
AI가 곡 무드와 이용자 청취 이력 분석…자동 추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스퀘어의 자회사 드림어스컴퍼니는 음악플랫폼 플로(FLO)가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추천 기술을 활용한 ‘빠른 선곡’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드림어스컴퍼니 음악플랫폼 플로가 선보이는 '빠른 선곡' 신규 기능 이미지. [사진=드림어스컴퍼니]

빠른 선곡은 이용자가 직접 선택한 첫 곡의 무드와 개인별 청취 이력을 AI가 분석해, 취향에 맞는 음악을 자동으로 연속 재생해주며, 음악 선곡의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기능이다.

 

이용자가 플로 앱 홈 화면의 빠른 선곡 메뉴에서 듣고 싶은 곡을 선택하기만 하면, 이후 별도의 선곡 과정 없이 개인화된 추천 곡을 끊임없이 감상할 수 있다. 이번 기능은 ‘플로케어’ 프로젝트 세 번째 업데이트로, ‘나의 리코드’, ‘여러 곡 한 번에 찾기’에 이어 선보이는 후속 기능이다.

 

플로는 기존 빠른 재생 기능 이용자가 미이용자보다 하루 평균 더 많은 곡을 청취한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생 기능이 청취량 증가와 음악 다양성 확대에 기여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첫 곡을 선택해 추천 흐름을 주도하면서도,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더욱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도록 ‘빠른 선곡’을 새롭게 도입했다.

 

기존 ‘빠른 재생’은 첫 곡을 포함한 100곡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방식이었다면, ‘빠른 선곡’은 이용자가 첫 곡을 선택함으로써 원하는 분위기의 음악을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주도권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첫 곡 이후에는 ‘익숙한 곡’이나 ‘신선한 곡’ 필터를 통해 추천 받을 곡의 성향을 조정할 수 있다. 즐겨 듣는 음악 위주로 추천 받거나, 첫 곡과 유사한 새로운 곡을 탐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빠른 선곡’으로 추천된 음악은 이용자의 기존 재생목록과 섞이지 않아, 재생목록 관리의 편의성도 강화됐다.

 

플로는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을 통해 보다 자연스럽게 다양한 음악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당 기능을 기획했다.

 

김문주 드림어스컴퍼니 프로덕트본부장은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출시 이후 유튜브 프리미엄 이탈 이용자들이나, 빠른 선곡 기능에 관심이 높은 이용자들에게도 소구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플로케어 프로젝트를 통해 이용자 니즈에 세밀하게 대응하고, 취향 발견과 확장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힘찬병원, 환자 중심 ‘치유 공간’으로 전면 리뉴얼 완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힘찬병원이 환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진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병원 내 공간과 시설을 전면 리뉴얼하고 새 단장을 마쳤다. 단순한 시설 개선을 넘어, 환자 중심의 안락한 치유 공간 조성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목동힘찬병원은 진료실, 병동, 수술실뿐만 아니라 대기공간, 복도, 화장실, 구내식당 등 병원 내 모든 공간에 밝고 따뜻한

2

'스틸하트클럽' 출사표 '선업튀' 양혁 "후회 없는 무대, 앞으로 이길 것"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net 글로벌 밴드 메이킹 서바이벌 ‘스틸하트클럽’이 한층 뜨거워진 음악 전쟁으로 시청자들의 심장을 사로잡았다. 각기 다른 개성과 스타일을 지닌 청춘들이 무대 위에서 자신만의 ‘록 스피릿’을 폭발시키며 진짜 밴드의 본능을 보여줬다. 지난 28일(화) 밤 10시 방송된 Mnet ‘스틸하트클럽’ 2회에서는 앞서 공개되지 못한 첫 번

3

르노코리아,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맞아 그랑 콜레오스 최대 350만 원 구매 지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르노코리아(대표이사 니콜라 파리)가 10월 29일부터 11월 16일까지 19일 간 진행되는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을 맞아 역대 최고 수준의 고객 혜택을 마련했다.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중 ‘그랑 콜레오스’ 구매 고객에게는 특별지원금 30만 원 혜택(단, 2025년 9월 생산분까지)과 60만 원 상당의 옵션·액세서리 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