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망 파기 논란 속 내년 2월 운영 종료…노사 갈등 격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GM 국내 시장 철수설을 두고 본사와 노조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달 직영 서비스센터 매각 방침이 알려진 뒤 양측의 대립의 장기화를 살펴볼 수 있다. 노동계는 선제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부 개입까지 요청하고 나섰다.
5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철수설을 넘어 지속 가능한 한국GM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열었다. 최근 전국 9개 직영센터와 세종 부품물류센터 하도급사 폐업 등으로 구조조정 우려가 커진 데 따른 대응 차원의 자리로 볼 수 있다.
| ▲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
토론회에서는 한국GM의 직영 정비센터 폐쇄와 AS 부품 물류센터 외주화가 이미 철수를 위한 초기 단계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직영 정비망 붕괴가 중소 정비업체의 파탄과 자동차 생태계 전반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뒷받침됐다.
발제를 맡은 오민규 노동문제연구소 해방 연구실장은 "직영 정비망 철수는 단순한 영업 재편이 아니라 소비자 권리와 차량 안전성, 독립정비 생태계까지 흔드는 중대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용우 의원은 "한국GM은 부지 매각과 정비사업 폐쇄를 미국발 비용 상승 때문이라고 설명해왔지만, 최근 관세 인하에도 폐쇄 방침을 고수하는 만큼 이제는 철수설을 소문으로만 볼 수 없다"며 "정부가 한국GM 철수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계 역시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홍석범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장은 "GM은 2018년부터 차근히 철수 과정을 밟아왔다"며 "수십 년간 쌓인 기술 역량, 숙련 노동력, 공급망 등 한국GM의 가치사슬은 사측 자본과 별개로 국가적 산업 자산인 만큼 정부가 능동적 산업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종합하면 한국GM 사안은 단순한 경영 이슈를 넘어 국내 자동차 산업 기반을 흔드는 문제로 평가된다. 실제로 부품사 납품 비중이 2023년 5.8% 수준으로 반토막 났고, 직영 정비소 폐쇄와 협력업체 불안정, 내수 시장 점유율 1%대 추락 등이 철수 수순이라는 관측 또한 제기되고 있다.
반면 철수설을 성급하게 판단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태현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 과장은 "내수 부진과 정비소 매각, 노사관계 우려 등이 철수설에 힘을 싣고 있지만 GM 본사는 한국을 연구개발(R&D), 생산부품, 인력 측면에서 여전히 중요한 전략기지로 본다"며 "이를 근거로 철수를 단정하는 것은 성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GM 본사가 미국·중국 등 다른 시장에서도 직영 서비스센터보다 애프터서비스(AS) 중심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된 바 있다. 사측이 전체 서비스 물량의 90% 이상을 AS로 전환해 네트워크를 재편해 비용 효율화를 꾀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내년 초까지 캐딜락 전시장을 3곳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잔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거론됐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직영서비스센터 폐쇄 결정이 촉발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GM은 내년 1월 1일부터 사후관리 서비스 접수를 중단하고 2월 15일 운영 종료를 예고했다. 노조는 "서비스센터 폐쇄는 단순한 구조 개편이 아니라 구조조정을 예고하는 조치"라며 강력 대응을 예고한 상태다.
아직 노사 간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은 만큼 갈등은 더욱 난맥상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안규백 한국지엠지부 위원장은 "2018년 GM이 군산공장을 폐쇄하자 정부가 공적자금 8100억원을 투입했고, 그 대가로 한국사업장을 2028년까지 유지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근본 대책 마련을 미루면 다시 GM의 일방적 결정에 끌려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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