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예적금 100조 붕괴...상반기 3000억대 적자에 경공매 사활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5 15:35:48
  • -
  • +
  • 인쇄
예금금리 4%대 상품 내세워 수신잔액 채우기 노력
부동산PF 부실로 최종 손실 최대 3.9조원 가능성
경·공매 또는 상각...“경공매 매물 많아 악재”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저축은행 수신 잔액이 100조원 밑으로 떨어졌다. 그동안 건전성 관리에 집중하던 저축은행권도 예금금리 4%대 상품을 출시하는 등 예·적금 규모 키우기에 나서고 있다. 다만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분야 부실로 올해 상반기 3804억원의 적자를 낸 만큼 앞으로 경·공매 결과가 최종 손실 규모를 결정하는 핵심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저축은행중앙회. [사진= 연합뉴스]

 

한국은행은 상호저축은행 7월말 기준 수신 잔액(말잔)이 99조9128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6월말 100조8861억원 대비 1% 가까이 감소하며 지난 3월 이후 4개월째 줄어든 것이다.

 

이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여파로 건전성 관리에 집중했던 저축은행업계는 대출 영업을 위한 곳간 채우기에 나섰다. 

 

25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전국 79개 저축은행 정기예금(12개월)의 평균 금리는 3.68%로, 이달 초 3.66%이었던 것과 비교해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0.02%포인트가 올랐다.

 

실제로 12개월 정기예금 상품에서 4%대 금리를 제공하는 저축은행은 ▲우리(4.10%) ▲상상인플러스(4.00%) ▲유니온(4.00%) ▲조은(4.00%) 등 4곳에 달한다.

 

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최근 미 연준의 ‘빅컷(0.5%포인트 금리인하)’으로 인한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에 예·적금 금리를 인상하는 등 수신고를 늘리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며 “저축은행업계는 예·적금 수신으로 영업을 위한 대부분의 자금을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축은행업계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 상황 호전을 전망하면서 금융당국과 부동산PF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은 최근 기자 설명회에서 “수익성 개선 시점은 부동산PF 부실 사업장 정리 속도와 양에 따라 달라진다”며 “이른 시일 내로 처분할 수 있다면 손실은 커지겠지만 그 다음부터는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가운데 사업성이 떨어지는 부실 부동산 PF의 처분 자체가 쉽지 않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나이스신용평가(나신평)의 ‘저축은행 부동산PF 부실정리 어디까지 왔는가’ 리포트에 따르면 부동산 건설 사업 초기에 진행되는 브리지론의 부실화가 저축은행의 전체 건전성 지표를 끌어내렸다.

 

나신평은 “브리지론을 갚지 못하거나 2회 이상 만기연장된 대출이 추가로 만기가 연장되면서 ‘양호 및 보통’으로 평가됐던 대출이 ‘유의 혹은 부실우려’로 재평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며 “부동산PF 만기가 집중돼 있는 내년 상반기까지 매각 대상 사업장이 증가하고, 사업성이 떨어지는 사업장 비중이 높아지면서 추가 손실이 지속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저축은행의 부동산PF 관련 최종 손실규모는 2조6000억원에서 3조9000억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부동산 PF 처리를 원해도 추정손실이 아닌 이상 상각을 결정하기는 어렵다”며 “빅컷으로 인한 부동산 상승 기대에도 경·공매 물량이 많고 오피스텔 사업장이 대부분인 저축은행업권 상 헐값 매각 외에는 뾰족한 수가 보이지 않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홀딩스, 소울 스트라이크 '영혼장비 재감정' 도입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홀딩스는 ‘소울 스트라이크’의 글로벌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장비 능력치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영혼장비 재감정’이 도입됐다. 게임 내에서 최고 등급인 ‘유일 장비’ 옵션 능력치를 재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쉘터 내 연금술 솥 10레벨을 달성하면 재련 탭에 ‘재감정’ 항목이 열린다. 재감

2

'석삼플레이' 지석진 "이상엽 아내, 배우인줄"→전소민 "직접 보고 깜짝 놀라"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석삼플레이’의 지석진-전소민-이상엽-이미주가 게스트 넉살과 함께 ‘美친 케미’의 춘천 여행을 진행해 웃음 폭탄을 안겼다. 9일 공개된 웨이브(Wavve) 선공개 예능 ‘석삼플레이’ 5회에서는 지석진-전소민-이상엽-이미주가 제주도 당일치기 여행에 이어, 강원도 춘천으로 세 번째 국내 여행을 떠나는 현장이 담겼다. 먼저 이날 여

3

'브레인 아카데미' 전현무 "옛날 아파트 엘리베이터엔 관 넣는 곳 있었다고"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브레인 아카데미’에서 ‘한강’ 키워드가 등장해, ‘브레인즈’의 귀를 쫑긋 세운다. 11일(목) 밤 9시 40분 방송하는 채널A 지식 충전 퀴즈쇼 ‘브레인 아카데미’ 마지막 회에서는 ‘브레인즈’ 전현무-하석진-이상엽-윤소희-황제성-궤도가 ‘도시 마스터’로 등판한 ‘하버드대 부동산 박사’ 김경민 교수와 함께 대한민국의 대표 부동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