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벤처투자, 업스테이지 투자로 AI 투자 포트폴리오 확대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8 15:28:05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업스테이지'에 투자를 단행하며 AI 기업 밸류체인 투자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오픈 AI(Open AI)'가 개발한 '챗 GPT(Chat GPT)'가 공개된 이후 AI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유사한 콘텐츠를 새롭게 창작해 내는 '생성형 AI'가 주목을 받으면서 전반적은 AI 산업 및 연관 산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AI 산업의 밸류체인에는 GPU 및 NPU와 같은 핵심 프로세서, LLM(거대언어모델)으로 대표될 수 있는 파운데이션 모델(Foundation Models), 그리고 이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이러한 AI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서 발 빠르게 큰 규모의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업스테이지 투자 이전에 이미 챗GPT와 유사한 대화형 AI 모델을 개발, 오픈AI의 경쟁사로 꼽히며 구글의 투자를 받았던 '코히어(Cohere)'에 투자했다. 또한 이미지 생성AI 솔루션에 특화된 파운데이션 모델(Foundation Model)을 개발한 이스라엘 회사 '브리아(BRIA)'에도 투자했고,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 파운데이션 모델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파운데이션 모델뿐 아니라 AI 산업의 핵심 인프라인 AI반도체 기업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우선 NPU를 개발하는 '리벨리온'에 시리즈A 단계에 리드 투자자로 참여해 50억원을 투자한 후 시리즈B 단계에도 후속 투자를 집행했다.

 

이 밖에도 또 다른 NPU 업체인 '사피온', 거대 생성형 딥러닝 모델의 추론 연산에 특화 된 가속기를 개발하는 '하이퍼엑셀'에도 투자했다. 또한 생성형 AI의 가장 큰 단점인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 환각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벡터DB 쿼리에 특화된 가속기를 개발하는 '메티스엑스'도 AI 관련 주요 투자 포트폴리오다. 그 밖에도 AI칩을 효율적이고 빠르게 설계 및 생산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세미파이브' 등 AI 산업과 연관된 반도체 산업 전반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AI 산업의 핵심 애플리케이션 투자 기업으로는 AI 기반의 애드테크 기업인 '몰로코'와 수학 도메인 특화 언어모델 '매스(Math)GPT'를 업스테이지와 함께 개발해 서비스 중인 '매스프레소'가 있다. 또한 AI 챗봇(Chatbot)을 통해 스포츠 컨텐츠를 독점 유통하고, LVMH(루이비통 모엣헤네시)와 샤넬로부터 투자를 받은 '온플랫폼'까지 AI 산업 전반에 걸친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다. 지금까지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총 2000억원 규모를 AI 생태계 전반에 투자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역사 콘텐츠로 재탄생한 ‘해상왕 장보고’… 경주서 대형 창작 뮤지컬 공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2025 문화엑스포 신규 제작공모 선정작 뮤지컬 '해상왕 장보고'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총 4회 경주엑스포대공원 문화센터 문무홀에서 관객과 만난다. 본 작품은 신라의 수도 경주를 출발점으로 동아시아 해양 실크로드의 장대한 여정을 무대에 재현해, 2025 APEC 성공 개최로 글로벌 도시로 도약한 경주의 정체성을

2

한국투자증권, 국내 첫 IMA 상품 출시…23일까지 모집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국내 최초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서 첫 IMA 상품을 출시하고 18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IMA는 증권사가 고객 예탁금을 모아 모험자본 등 기업금융 자산에 투자하고, 그 운용 실적에 따른 성과를 고객에게 돌려주는 원금 지급 의무형 실적배당 상품이다. 이번에 출시된 1호 IMA 상품은 2년 만

3

삼성증권, 디지털 우수고객 대상 ‘S.Lounge 웹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증권이 디지털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S.Lounge 웹세미나’에 대한 신청 고객이 2배 이상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증권은 2022년 10월 디지털 우수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S.Lounge를 출시해 웹세미나, 디지털PB의 투자상담, 리서치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 S.Lounge 고객 대상 웹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