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통합검색' 개편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7 17:04:25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통합교통서비스(MaaS) 플랫폼 카카오 T의 ‘통합검색’ 기능을 새롭게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통합검색 개편을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들에게 검색 대상 목적지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로・이동수단 및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넘어, 이동 전후를 아우르는 ‘진정한 MaaS 이용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다.

 

지난 2022년 카카오 T에 도입된 통합검색은 목적지 검색을 기반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와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카카오 T 앱 실행 시 상단에 바로 표출되는 검색창에 목적지 정보를 검색하면, 목적지까지 이동 시 활용할 수 있는 카카오 T 서비스와 이동수단의 정보를 통합 노출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를 통해 카카오 T 이용자가 검색 한 번으로 이동의 전 과정을 탐색하고 비교해 서비스 예약 및 이용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진정한 MaaS 플랫폼으로서 카카오 T 앱의 특장점을 살려왔다.

 

▲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이번 개편으로 통합검색은 카카오 T 서비스 및 이동수단에 대한 정보에 더해 ‘목적지 특화 정보’까지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검색을 넘어 목적지 주변 및 도착 전후의 정보를 광범위하게 ‘탐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진화했다.

 

목적지 특화 정보는 가령 공항을 검색 시에는 실시간 혼잡도와 주차 현황 정보가 특화 정보로 제공되며, 쇼핑몰 검색 시에는 현재 운영 중인 팝업이나 전시 정보, 내부 시설 정보가 함께 제공되는 등 형태로 이용자에게 표출된다. 검색 대상 목적지의 유형적 특성에 따라, 중요도 높은 정보를 매칭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목적지 특화 정보 제공을 위해 카카오모빌리티는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디자인프레스㈜, 현대백화점 등 여러 공공기관 및 민간 파트너사와 연계해 특화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목적지에 따라 연관된 구체적인 활동을 추천하는 ‘제안 배너’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제안 배너는 이용자가 대형병원을 통합검색으로 검색하는 경우 뜨는 제안 배너를 통해 진료과를 선택하면, 해당 병원에서 제공하는 진료과 정보 및 진료과별 상세위치까지 함께 제공하는 등 형태의 기능이다. 서울역을 검색 시에는 서울역 지하철역에서 KTX 승강장으로 가장 빠르게 이동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표출하는 등 이동 과정에서 참고하면 유용한 팁 등이 제안 배너를 통해 제공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통합검색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의 범위를 이처럼 이동 전후에 실질적으로 참조할 수 있는 사항까지 확장함으로써, 이용자가 이동 수단을 넘어 목적지에 대해 보다 폭 넓게 탐색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통합검색에서 특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장소와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이용자가 이동 전후 필요한 정보를 더욱 폭넓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고도화해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접목을 통해 보다 편리한 검색이용과 이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 표출 등의 가능성도 추가로 검토하고 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택시, 버스, 항공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서비스로 제공하고 여러 목적지에 대해 이동 맥락에 특화된 데이터를 보유한 카카오모빌리티의 강점을 이용자들이 충분히 누리실 수 있도록 이번 통합검색 개편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바이오로직스, ‘2025 바이오프로세스 인터내셔널’ 참가…CDMO 경쟁력 강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가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인 ‘2025 바이오프로세스 인터내셔널(BioProcess International, BPI)’에 참가해 차별화된 위탁개발생산(CDMO) 경쟁력을 알렸다.BPI는 바이오의약품 개발, 생산, 분석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세계적 권위의 행사로, 올해는 9월 15일부터 18일까지 미국

2

휠라 언더웨어, 스타필드 고양점에 단독 매장 오픈... 차별화된 상품 눈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편안한 소재와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휠라 언더웨어가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며 소비자 접점 확대에 나선다.미스토코리아(주)(대표 김지헌)가 전개하는 이탈리안 스포츠 브랜드 휠라 언더웨어(FILA UNDERWEAR)는 스타필드 고양점에 단독 매장을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휠라 언더웨어가 대형 쇼핑몰에 선보이는 첫 단독

3

한국필립모리스, 부산국제록페스티벌서 ‘환경·문화’ 실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필립모리스가 오는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부산 사상구 삼락생태공원에서 열리는 2025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 참여해 환경적 책임과 문화적 경험을 동시에 전할 수 있는 현장 활동을 진행한다.회사는 환경재단과 손잡고 부산 지역 최초로 ‘쓰담필터X모두모아’ 플로깅 캠페인을 선보인다. 축제장 곳곳을 누비는 ‘쓰담필터 크루’가 무단투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