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 발언 재조명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5 17:23:43
  • -
  • +
  • 인쇄
국토부 업무보고에서 검단신도시 아파트 사고 언급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S건설 사례를 직접 거론했다.

 

▲2023년 4월 당시 지하주차장 붕괴사고가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현장 [사진=연합뉴스]

 

이 대통령은 “예전에 부실시공으로 시끄러웠던 적이 있지 않느냐”며 “그 사안은 어떻게 해결됐느냐, 새로 철근을 넣었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대행은 “일부는 다시 공사를 했다”고 답했다. 해당 사고는 LH가 발주하고 GS건설이 시공을 맡은 아파트 현장에서 발생한 것이었다.

 

이 대통령은 이어 “GS건설은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을 했다는 것이냐”며 “다시 뜯고 짓는 비용은 그 회사가 부담하는 것이냐”고 재차 물었다. 이 대행은 “GS건설이 그렇게 하겠다고 발표하긴 했지만, 결국 소송으로 다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대통령은 “소송?”이라며 “자기들이 잘못했는데 다시 뜯고 해야 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GS건설의 시공 관련 논란은 2023년 4월29일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AA13블록 공공분양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지하 1·2층 슬래브가 붕괴되면서 불거졌다. 이후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해당 사고는 콘크리트 강도 부족과 전단보강근 누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하주차장 기둥 32개 가운데 15곳에서 철근이 일부 누락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뼈 없는 치킨’에 빗댄 표현이 확산되며 사회적 논란으로 이어졌다.

 

당시 국토교통부는 GS건설에 영업정지 8개월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관할 관청인 서울시 역시 품질관리 부실을 이유로 1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 데 이어, 안전점검 불성실을 근거로 추가로 1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부과했다.

 

이에 대해 GS건설은 각 행정처분에 대해 취소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은 지난해 2월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한 데 이어 같은 해 9월 본안소송에서도 GS건설의 청구를 받아들였다.

 

이와 별도로 GS건설은 2021년 입주가 시작된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중국산 저가 유리를 사용한 사실이 알려지며 입주민 반발과 함께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디지털대 반려동물학과, 신설 교과목 개설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반려동물학과가 2026학년도 1학기부터 생활문화학부 반려동물행정전공에서 복지학부 반려동물학과로 새롭게 개편되면서 반려동물 관련 분야의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고 18일 밝혔다.서울디지털대는 반려동물학과는 Department of Companion Animal Science and Welfare이라는 영문

2

제주 카카오 본사 폭발물 설치 신고…경찰 수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제주 카카오 본사에 폭발물 설치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군부대 등이 수색에 나섰다. 18일 제주도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51분 제주시 영평동에 있는 카카오 본사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따라 경찰과 군부대 폭발물 처리반이 현장에 출동 폭발물을 수색 중이다. 폭발물 설치 신고로 인해 카카오 본사에 근

3

보람바이오, 탄산음료 ‘구기자 소다’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지역 고유의 자원과 이야기를 담은 ‘로코노미’ 상품이 소비 시장의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로코노미는 ‘로컬(Local)’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지역 특산물과 문화적 요소를 상품과 서비스에 담아 소비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런 흐름 속에서 보람그룹의 그린바이오 기업 보람바이오도 지자체 협력형 신제품 출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