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계열사, 메타버스 시장 선점 관련 사업 준비로 분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진 회의에서 최근 재계에서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 사업 선도를 주문했다.
롯데그룹은 22일 오전 신동빈 회장이 주재하는 경영진 회의를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를 통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메타버스 회의는 신 회장을 비롯해 송용덕 롯데지주 송용덕 대표, 김상현 유통군 총괄대표, 김교현 화학군 총괄대표 등 부회장단과 HQ 총괄대표 등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가 메타버스 시장 현황과 사업 방향성을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돼 2시간가량 이어졌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신 회장이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경영진들이 직접 메타버스를 경험해볼 수 있게 하는 취지로 제안했다.
신 회장은 이날 “두려움을 극복하고 앞서가면 우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며 “화성보다 먼저 살아가야 할 가상융합 세상에서 롯데 메타버스가 기준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한 임원은 “메타버스를 기업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투자뿐 아니라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의 변화도 필요함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초실감형 메타버스 기술이 더해지면 온-오프라인 융합 비즈니스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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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2일 메타버스로 진행된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롯데그룹 제공] |
롯데그룹은 계열사들이 ‘초실감형 메타버스 라이프 플랫폼’을 목표로 관련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메타버스 전문기업 칼리버스(옛 비전VR)를 인수한 롯데정보통신은 초실감형 콘텐츠를 바탕으로 롯데 계열사의 비즈니스와 연계한 실사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결제 기능을 갖춘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해 오는 2분기 중 베타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벤처캐피털 계열사인 롯데벤처스도 메타버스·VR 등 사업 관련 스타트업 투자를 늘리고 있다.
롯데벤처스는 AR 글래스 제조기업 ‘레티날’, 산업용 VR 솔루션 기업 ‘버넥트’, 3D 기술 가상 쇼룸을 제공하는 플랫폼 ‘패스커’ 등에 투자했다.
▲ 롯데정보통신과 자회사 칼리버스가 구현한 롯데의 메타버스 세계 [롯데그룹 제공] |
이밖에도 롯데홈쇼핑은 홈쇼핑 업계 최초로 가상 디지털 의류 브랜드를 출시했고, 롯데푸드 역시 식품업계에서 처음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드 게임을 내놓는 등 활발한 행보에 나서고 있다.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에 새 단장을 마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는 메타버스 체험관을 별도로 구성해 임직원들이 VR 기기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내달에는 서울 금천구 가산동 롯데정보통신 본사에 메타버스 전시관을 열 예정이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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