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제로원’, CES서 스타트업 전면에…AI·로보틱스·양자까지 ‘판 키웠다’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07:18:5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현대차그룹이 CES 2026에서 미래 사업의 핵심이 될 스타트업들을 전면 배치하며 기술 스카우트와 글로벌 협력 확대에 시동을 걸었다. 단순 전시를 넘어 네트워크 확보, 사업 협력, 글로벌 진출까지 노린 ‘공격적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ZER01NE)은 현지시간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 참여해 국내·외 스타트업 10개사의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제로원의 CES 참가는 올해로 4년째다.
 

 현대차그룹이 CES 2026에서 미래 사업의 핵심이 될 스타트업들을 전면 배치했다. 

특히 올해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혁신 거점인 현대 크래들(Cradle)과의 공조가 강화됐다. 전체 참가 스타트업의 절반이 현대 크래들과 협업 관계에 있는 기업으로 구성되며, 현대차그룹이 내부·외부 스타트업을 선별적으로 끌어올리는 ‘투·육성 + 사업 연계’ 구조가 보다 명확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시 분야도 단순한 모빌리티 영역을 넘어 AI·분산에너지·로보틱스·양자컴퓨팅으로 확장됐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제조업을 넘어 ‘테크 기업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있다는 신호라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제로원은 이번 CES에서 ▲사내 배출 스타트업 1곳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키운 사외 스타트업 4곳 ▲현대 크래들과 협업 중인 글로벌 스타트업 5곳 등 총 10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참여 기업은 ▲솔라스틱(플라스틱 패키징 태양광) ▲큐노바(양자컴퓨팅 응용 SW) ▲아이디어오션(AI 설계 SW 및 모듈형 HW) ▲젠젠에이아이(도메인 특화 생성형 AI 학습 데이터) ▲딥인사이트(AI 기반 3D 카메라) ▲일렉트릭피쉬(분산형 ESS+초고속 EV 충전) ▲에이아이올라(AI 음성 워크플로우) ▲쓰리디씨(그래핀 기반 차세대 배터리 소재) ▲카포우(로봇용 실시간 에너지 공급) ▲데이터크루(EV 배터리 분석 인텔리전스) 등이다.

제로원은 CES 참가 목적을 단순 홍보가 아닌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대기업 협업 기반 확대 ▲신규 사업 발굴 ▲투자 검증 플랫폼으로 규정했다. 이는 ‘스타트업 공급망’을 직접 구축해 현대차그룹의 사업 확장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산으로 해석된다.

제로원 관계자는 “전 세계 창의적 파트너들과 협력해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CES를 통해 참가 스타트업의 혁신성과 사업 가치를 글로벌에 각인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치료제 없는 NRAS 흑색종 겨냥…한미 ‘벨바라페닙’ 국산 신약 도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악성 피부암인 흑색종을 대상으로 개발 중인 표적 항암신약 ‘벨바라페닙’의 국내 임상 2상에 돌입했다. NRAS 유전자 변이 환자에 적절한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국산 혁신 신약 개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벨바라페닙 임상 2상 시험계획서(IND)를 승인받았다고 8

2

법무법인 안심 조민근 변호사, 강남 CEO 100여명에 '형사 리스크 대응 전략' 특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법무법인 안심의 조민근 대표변호사가 강남권 CEO를 대상으로 형사 리스크 대응 전략 강연을 진행하며 기업 맞춤형 법률 리스크 관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법무법인 안심은 9일 서울 강남 엘리에나호텔에서 강남지역 CEO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형사 리스크 대응 전략’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상적인 경영 활동

3

글로컬대학 한서대, CES 2026서 ‘2026 글로벌 지산학연 협력 포럼’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서대학교는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Horseshoe Las Vegas Provence1에서 '2026 글로벌 지·산·학·연 협력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한서대는 세계 최대 ICT·가전 전시회인 CES 현장에서 글로벌 지·산·학·연 협력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국제 협력 네트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