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교통안전공단과 공공 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혁신 협력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8 08:03:26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현대차·기아가 공공 교통 분야 혁신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손잡았다.


현대차·기아는 17일 서울 강남구 현대차 사옥에서 김수영 현대차·기아 모빌리티사업실장(상무), 민승기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교통안전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 교통 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혁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 현대차·기아, 교통안전공단과 공공 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혁신 협력

이번 협약은 AI 등 첨단 모빌리티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인구 소멸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사회적 교통 약자의 이동성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차·기아는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 ‘셔클’ 운영 과정에서 확보한 데이터와 사업 노하우를 제공하고, 공단은 공공 교통 관리 경험과 교통 데이터 시스템을 연계한다. 양측은 이를 기반으로 지역별 교통 실태를 분석해 공공 교통 모델을 개발·실증하고, 향후 맞춤형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제안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현대차그룹이 추진하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NUMA(Next Urban Mobility Alliance)’의 일환이다. 현대차그룹은 NUMA를 통해 교통약자 지원, 지방 소멸 대응, 기후위기 대응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목표로 다양한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

김수영 현대차·기아 상무는 “공공 교통 분야의 혁신 모델 개발과 데이터 기반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승기 공단 본부장은 “공공·민간 데이터 결합으로 국민 맞춤형 교통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