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 발표, BTS 뷔 1위 속 진·카이·유노윤호 급부상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9 09:25:55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국내 최고의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 1위에 방탄소년단 뷔가 선정됐다고 9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20위를 대상으로, 2025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억 898만 4602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대중문화 부문은 새롭게 도입된 팬덤 투표 기반 ‘스타덤(Stardom) 인덱스’가 공식 반영되며, 팬덤 참여 데이터를 대중문화 산업의 브랜드 영향력 평가에 본격적으로 적용해 신뢰도를 높였다.

특히, 매주 ▲걸그룹 개인 ▲보이그룹 개인 ▲트로트 가수 ▲배우 부문은 ‘스타덤(Stardom)’ 앱에서 직접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은 1위 방탄소년단 뷔에 이어 아스트로 차은우(2위), 방탄소년단 정국(3위), 방탄소년단 진(4위), 엑소 카이(5위), 빅뱅 지드래곤(6위), 동방신기 유노윤호(7위), 방탄소년단 RM(8위), 엑소 백현(9위), 방탄소년단 지민(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류원선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에서는 방찬소년단 뷔의 1위 등극과 진·카이·유노윤호의 신규 진입이 주목된다. 이는 활동 빈도보다 콘텐츠 확산력과 글로벌 팬 참여 구조가 지표에 직접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상위권의 빠른 재편은 팬덤 기반만으로 순위가 유지되지 않는 경향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어 “제이홉·민규·도영의 이탈은 일시적 활동 공백보다 온라인 언급량과 이슈 확산 속도의 감소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번 결과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가 소비 패턴 변화와 실시간 팬덤 반응에 더욱 민감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솔리암페톨 중국 본토 신약허가 획득…“중화권 본격 공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바이오팜이 중국 시장에서 자사가 개발한 혁신 신약 2종에 대한 신약허가(NDA)를 확보하며 중화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중국명: 翼弗瑞®)’와 수면장애 치료제 ‘솔리암페톨(중국명: 翼朗清®)’이 중국 국가의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승인됐다.이번 승인은 SK바이오팜과 글로벌 투자사 6디멘션

2

김인 새마을금고 회장, 성희롱 의혹 피소…연임 도전에 자격 논란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인 회장이 여성 직원과의 통화에서 성희롱성 발언을 한 혐의로 피소된 가운데, 그가 제20대 중앙회장 선거에서 연임 도전을 공식화하면서 조직 내부에서 “회장직을 다시 맡을 자격이 있는가”라는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9일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김 회장은 지난해 새마을금고 직원이던 A씨와의 통화에서 과거 성폭력 사건 피

3

‘오크베리’ 9주년 기념 고객참여 캠페인 Create Your Lovely Layers With ‘OAKBERRY’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오크베리’는 브랜드를 출시 9주년을 맞아 ‘오크베리’를 사랑하는 고객분들을 위해 특별한 캠페인을 기획했다. 오크베리의 ‘아사이 볼’을 먹는 것이 일상의 루틴이 된 고객분들에게는 ‘나만의 커스텀 볼’이 있기 마련인데, 이번 캠페인에서 고객들이 나만의 레이어를 공유하고 자랑할 기회를 마련했다. 12월 8일부터 1월 4일까지 진행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