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93.4%찬성 파업가결···내달 16일 파업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8-20 09:55:04
  • -
  • +
  • 인쇄
19일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3.40% 찬성 가결
임금 6.1% 인상에 주36시간 근무 등 요구

시중은행·산업은행 등의 노조가 속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가 내달 16일 파업에 돌입한다. 금융노조가 쟁의행위에 들어가게 되면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의 총파업이다.

 

금융노조는 19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재적 조합원 9만 777명중 79.27%가 참여해 93.4%의 찬성으로 안건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 사진=금융노조 제공

 

앞서 금융노조 소속 노조원들은 임금 6.1% 인상안과 주 36시간(4.5일제) 근무, 영업점 폐쇄 금지 등을 요구했다. 또, ▲점포폐쇄 중단 ▲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실질임금 삭감 반대 일반 정규직(6.1%)과 저임금직군(14.4%)의 임금격차 해소 ▲정년연장 및 임금피크제 개선 등을 요구했다

 

이에 사용자 측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1.4%의 임금 인상률을 제시하고 근무시간 단축과 영업점 폐지 요구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졌다.


노사 간 협의 결렬 이후 이들은 중앙노동위원회 쟁의 조정회의에서도 합의에 실패해 결국 지난달 26일 ‘조정 중지’ 결정을 받았다.

 

다만, 노조가 예고한 파업 시점까지 한 달여 남은 만큼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지난해도 금융노조가 찬반 투표를 거쳐 파업을 가결했지만 노사 합의가 되면서 파업을 피했다.

 

금융노조는 오는 23일 서울과 경기, 25일 대구, 다음 달 1일 부산에서 금융 노동자 총파업결의대회를 열고 내달 16일 오전 10시 광화문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 계획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장민영 IBK기업은행장, 취임 첫날 출근 저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23일 오전 장민영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노조의 강경한 반발에 막혀 취임 첫 출근에 실패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장 행장은 오전 8시 50분께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 도착했으나, 출입문을 가로막은 노동조합의 저지로 인해 본점 사무실에 들어서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노조는 “체불임금 지급 문제 해결과 대통령과의 약속을 담

2

위메이드커넥트, ‘라스트 발키리’ 공개…글로벌 사전 예약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맥스는 니트로엑스가 개발하고 위메이드커넥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RPG 신작 ‘라스트 발키리’를 최초 공개하고, 글로벌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라스트 발키리’는 니트로엑스의 대표작 ‘서먼헌터 키우기’의 개발 노하우를 계승한 모바일 신작이다. 간편한 조작과 높은 접근성을 갖춘 캐주얼 게임의 강점에

3

보람의정부장례식장, 의정부성모병원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보람의정부장례식장이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이하, 의정부성모병원)과 장례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보람의정부장례식장은 의정부성모병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장례서비스를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보람 보람그룹 이사, 이태규 의정부성모병원 병원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의정부성모병원은 의료시설 확충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