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B국민카드는 데이터 얼라이언스 DATAi 위원사들과 함께 공공·민간부문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았던 데이터 결합 모형을 이용해 이종 산업간 결합 데이터 상품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외식소비 결합상품은 종전 표준화하기 힘들었던 외식업종 가맹점의 세부 업종과 메뉴를 표준화하고 인구 특성정보와 카드·통신·유통·신용(CB) 등 이종 산업간 데이터를 결합한 상품이다.
▲KB국민카드가 데이터 얼라이언스 DATAi 위원사들과 함께 공공·민간부문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았던 데이터 결합 모형을 이용해 이종 산업간 결합 데이터 상품을 출시했다. KB국민카드 본사 전경 [사진=KB국민카드] |
외식업 POS(결제 단말기) 정보와 카드사 고객정보 결합해 성별과 연령별, 요일·시간대별 소비특성 트렌드와 메뉴 트렌드 분석이 가능하다. 외식 소상공인 지원정책 수립이 필요한 공공기관과 외식사업자, 프랜차이즈 기업의 소비 성향별 추천상품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보험정보 결합상품은 이용자의 CB 및 카드이용 정보와 인보험·실손·사고·청구와 같은 보험정보 등 이종 산업간 데이터를 결합한 것이다. 보험 구매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보험 상품 추천과 고객 캠페인 서비스, 맞춤 상품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KB국민카드는 보험 상품 가입을 위한 콜드콜(Cold call) 진행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가 DATAi 위원사들과 함께 출시한 이번 결합 데이터 상품은 금융AI 라이브러리에 저장된다. 이용을 원하는 기업이나 기관의 필요에 맞춰 데이터를 구성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트를 결합하는 프로세스로 진행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업종 결합 데이터 상품을 통해 민간기업은 물론 지자체·공공기관의 정책 수립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B국민카드는 지속적으로 데이터 결합상품 개발을 지원해 ESG경영 실천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데이터 얼라이언스 DATAi는 이종 산업간 가명정보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2022년 1월 출범한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얼라이언스’의 새로운 브랜드다. 카드와 통신·유통·신용(CB) 등 이종 산업간 데이터 결합을 통해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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