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BIM 기반 디지털 플랫폼 도입...올해 하반기 착공 현장부터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6-29 10:29:38
  • -
  • +
  • 인쇄

현대건설은 스마트 건설 가속화를 위해 건축·주택사업본부 전 현장에 클라우드 기반의 BIM(건축 정보 모델) 협업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BIM은 3차원 모델을 바탕으로 시설물의 전체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의 형상·속성 등을 포함한 디지털 모형이다. 

 

▲ [현대건설 CI]


현대건설이 도입한 '오토데스크(Autodesk) BIM 360'은 건설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이다.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아닌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 서버의 데이터 저장소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고사양 하드웨어나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프로젝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또 모바일과 태블릿, PC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접속할 수 있다.

클라우드 저장소에는 설계부터 시공까지의 BIM 모델과 도서, 보고서 등 프로젝트와 관련한 데이터가 담긴다.

현장 작업자, 발주처, 설계사, 협력사 등 프로젝트에 관계된 모든 사람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수정 이력을 검토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올해 초부터 진행한 테스트를 통해 BIM 기반 협업 환경의 운영성과 효율성에 대한 검증을 완료했고, 올해 하반기 이후 착공하는 현장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원광디지털대, ‘HyperXR 스튜디오’ 완공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추진하는 사이버대학 디지털 교육환경 고도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첨단 교육용 콘텐츠 제작 공간 ‘HyperXR스튜디오’를 완공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국 사이버대학 중 5개교가 선정된 국가 지원 프로젝트로, 원광디지털대는 ‘실습역량 강화를 위한 OnDigiAI

2

큐로드, ‘게임 올인원 서비스’ 운영 적용 사례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큐로드는 오는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5’ B2B관에서 자사의 ‘게임 올인원 서비스’ 운영 사례를 공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지스타 2025에서 큐로드는 B2B관 부스(G-801)를 운영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핵심 키워드로 게임 올인원 서비스 적용 사례를 설명하고 통

3

KB국민은행, '스타벅스 콜라보 프리미엄 굿즈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스타벅스와 함께 제작한 프리미엄 굿즈를 제공하는 고객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총 두 가지 미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만 19세 이상 개인이나 개인사업자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두 가지 미션을 모두 달성한 고객에게 KB국민은행과 스타벅스가 협업해 제작한 프리미엄 굿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