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SKT 해킹 사태에 격앙 '집단 소송' 예고

이동훈 / 기사승인 : 2025-04-30 10:4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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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확신시 '신고센터' 설치해 적극대응
연합회 "온갖 범죄에 고스란히 노출될 상황"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송치영, 이하 소공연)가 SK텔레콤의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강한 불만을 쏟아내고, 소상공인들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SKT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소공연은 30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가뜩이나 최악의 내수 부진으로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처지에 해킹 피해까지 입는다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2300만 명에 달하는 정보 유출로 인해 “내 폰이 통째로 복제될 수도 있는 상황이며 대포폰으로 활용될 수 있는 등 온갖 범죄에 고스란히 노출되게 되었다”며 소상공인들이 겪을 수 있는 잠재적인 피해 규모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냈다. 

소공연은 SKT의 초기 대응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소공연은 “사태를 감추기에만 급급해 해킹 후 일주일 가까이 되어서야 늑장 문자를 발송하고 소극적으로 유심 보호 서비스만 권고했으며, 논란이 커지자 부랴부랴 유심 교체를 발표했으나 그마저도 물량이 없는 채로 졸속 발표에 나서는 등 총체적인 부실로 국민적 분노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해킹 사태로 “(소상공인들이) 자신의 재산은 물론, 고객 정보 유출로 인한 신뢰도 하락, 영업 차질 등의 피해와 함께 회사의 자산이나 정보까지도 통째로 유출될 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놓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소공연은 “(SKT가) 진정으로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국민들의 실제적인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전사적 역량을 다해 나설 것”을 요구했다.

만약 우려대로 소상공인들의 해킹 피해가 확산될 경우, 연합회는 즉시 ‘SKT 해킹 사태 소상공인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집단 소송을 조직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소공연은 “SKT 가입 소상공인들의 피해 보상과 권익 보호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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