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철근‧형강 친환경 ‘재활용 인증’ 취득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1-12 11:05:32
  • -
  • +
  • 인쇄
고철 재활용해 새 철강 만드는 기법

동국제강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GR인증을 취득하고, 친환경 철근‧형강 생산 공정과 제품 보유를 인증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GR인증은 고품질‧친환경 재활용 제품에 부여하는 정부 인증이다. 친환경 녹색 제품 품질 기준 충족과 국내 재활용 자재 사용 비율이 높은 제품을 대상으로 심사하고 부여한다.
 

▲ GR인증을 받은 동국제강 철근 제품 [동국제강 제공]

 

동국제강 인천‧포항‧신평 3개 공장이 이번 인증을 취득했다. 동국제강은 친환경 전기로 공법을 기반으로 3개 공장에서 철근과 형강을 생산한다.

전기로는 고철을 재활용해 새로운 철강 제품을 만들어내는 공법으로 석탄을 사용하지 않아 탄소 배출량이 고로 대비 25% 수준이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376만 톤의 고철을 재활용해 총 350만 톤의 철근과 형강을 만들었다.

정부는 동국제강이 순환 자원인 고철을 주 원료로 친환경 철강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국내산 고철 활용도가 높아 내수 시장 순환 경제 활성화를 도운 점을 들어 이번 인증을 부여했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초로 2010년 인천공장에 친환경 제강 설비인 ‘에코 아크 전기로’를 도입한 회사다. 에코 아크 전기로는 고철을 연속으로 장입할 수 있다. 동국제강은 에코 아크 전기로 도입으로 기존 전기로 대비 에너지 효율을 30% 향상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는 녹색제품 의무 구매를 늘려가고 있고 조달청에서도 녹색제품 인증을 취득한 물자에 대해 제한경쟁 입찰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이번 우수재활용제품인증을 통해 공공기관 추진 공사에 대한 영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최근 럭스틸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제조 공정 간 코팅용 접착제와 화석 연료 가열 과정을 최소화해 오는 2030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사용량을 50%까지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플레이브’ 컬래버 후속 상품 3종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GS25는 오는 29일 버추얼 아이돌 ‘PLAVE(플레이브)’ 협업 상품의 후속 상품 3종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플레이브’는 지난 2023년 3월 데뷔한 버추얼 아이돌이다. GS25와 IP 제휴를 맺고 이달 15일부터 컬래버 빵을 시작으로 스낵, 교통카드, 굿즈 등 다양한 컬래버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가장 먼저 출시된 ‘플

2

삼성생명, '1월 다이렉트 보험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삼성생명은 오는 31일까지 삼성생명 다이렉트에서 보장형·금융형 다이렉트 보험상품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삼성생명 다이렉트를 통해 대상 보험상품에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가입 후 3회차 납입과 정상 유지 조건 충족 시 4월 말 이내 경품이 지급될 예정이

3

NH농협은행, 3억원 상당 '행복김치' 나눔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지난 23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구세군 서울 후생원에서 시설 거주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3억원 상당의 국내산 김치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날 행사에서 강태영 농협은행장은 김동아 서대문갑 국회의원, 김병윤 구세군 사령관, 임세빈 농협은행 수석부행장, 변성환 농협은행 서울본부장 등과 함께 급식 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