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내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 2020년 수준 동결"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9 11:14:35
  • -
  • +
  • 인쇄
"공시가격,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산정해야"
"'현실화 폐지' 부동산가격공시법 개정 추진"

[메가경제=이준 기자] 내년도 정부가 조사·산정해 공시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시세 대비 공시가격 비율)이 2020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동결된다. 

 

▲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정부는 공시가격 정상화를 위해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현실화 계획'이 수립되기 전인 2020년 수준으로 동결해왔으며, 내년도 공시가격 역시 동일한 수준으로 동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공시가격은 각종 조세 및 부담금, 건강보험료 등의 부과 기준이다. 

 

한 총리는 "그러나 지난 정부는 부동산 정책 실패로 집값이 오르자 이를 징벌적 과세로 수습하려고 했다. 특히 공시가격을 매년 인위적으로 상승시키는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시행해, 곳곳에서 부작용이 드러나고 국민들의 고통만 가중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총리는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후 공시가격 정상화를 위해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현실화 계획이 수립되기 전인 2020년 수준으로 동결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시가격의 시세 반영률을 문재인 정부가 수립한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 도입 전인 2020년 수준(공동주택 69.0%)으로 3년째 고정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한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을 현 정부는 폐기를 추진하고 있지만 국회에서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 인해 통과가 불투명하면서 현 정부는 '동결' 카드를 꺼낸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은행, 직원 대상 ‘2025 외국환 골든벨’ 성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지난 5일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에서 전국의 외국환 우수 직원들이 참여하는 외국환 지식 경연대회인 ‘2025 외국환 골든벨’ 결선 행사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외국환 골든벨’은 하나은행이 국내 금융권 처음으로 시작한 외국환 전문 지식 경연대회로 올해 20회차를 맞는 하나은행의 오랜 전통이자 직원들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2

천재교육, 금천구에 ‘연말 이웃사랑 물품' 기부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천재교육이 연말을 맞아 지역 사회를 위한 대규모 물품 기부를 진행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천재교육은 지난 5일 서울 금천구청에서 ‘연말 이웃사랑 물품 전달식’을 열고 총 3억2472만원 상당의 기부 물품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전달식에는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과 유성훈 금천구청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사회를 위한

3

KB국민은행, '초록우산' 환아 지원 기부금 1억원 전달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4일 초록우산에 저소득 가정 환아를 위한 기부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이날 어린이재단빌딩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신정원 초록우산 본부장과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기부금은 ‘KB국민은행과 고객이 함께하는 환아지원 사업’을 통해 마련됐다. 고객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